김미경의 마흔 수업

2023. 6. 2. 13:24카테고리 없음

728x90

김미경의 마흔 수업

 

책소개

김미경의 마흔 수업은 대한민국 자기 계발 멘토이자 160만 구독자를 보유한 MKTV 크리에이터이며,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 MKYU 대표인 김미경이 『김미경의 리부트』 이후 3년 만에 출간하는 단독 저서입니다.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40대에 관한 인식을 새롭게 정의하고, 늦었다고 또는 이룬 게 없다고 자책하는 40대 모두에게 위로와 조언을 듬뿍 담아 전해줍니다.

이 책은 뭔가를 시작하기엔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마흔이 되도록 이룬 게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40대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일종의 성장 매뉴얼입니다. 마흔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지금 필요한 마음가짐을 익히고, 여러 역할 속에서 인생의 균형을 찾으며 50대 이후의 인생 후반전을 재미있고 의미 있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인생 힌트’를 주는 김미경의 응원과 솔루션이 가득합니다.

 

프롤로그

김미경의 마흔 수업의 프롤로그에서는 김미경 작가가 자신의 마흔에 대한 경험과 감정을 솔직하게 공유하고, 마흔이라는 나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제시합니다. 김미경 작가는 어느 날, 살던 집에서 나와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시작은 언제나 쉽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삶의 무게와 책임감 등 매일매일 부딪히는 문제들을 직시하면서, 자신의 인생을 다시 한번 돌아보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김미경 작가는 마흔이라는 나이가 희망이 현실로 드러나는 나이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마흔이 되기 전에는 자신의 인생에 대해 많은 기대와 희망을 가지고 있었지만, 마흔이 되고 나서는 현실과의 간극에 불안과 우울을 느끼기도 했다고 고백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이런 감정들을 부정하지 않고,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삶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기로 결심합니다.

김미경 작가는 자신의 삶을 돌아보면서, 자신이 잘못 살지 않았다고 위로해 줍니다. 그녀는 마흔이라는 나이가 결과가 아닌 과정을 살아가는 나이라고 말하며, 함부로 인생을 정산하지 말라고 조언해 줍니다. 그녀는 마흔이라는 나이를 잘못이 없다고 말하며, 이 나이에서도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노력할 수 있다고 말해줍니다.

김미경 작가는 프롤로그에서 자신의 마흔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에게도 자신의 인생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녀는 독자들에게 괜찮다고, 이만하면 잘했다고, 당신이 맞다고 말하며, 마흔이라는 나이를 즐기자고 격려해 줍니다.

 

오늘도 불안에 지친 마흔에게 필요한 인사이트

지금 당신이 불안하고 우울한 이유: 김미경 작가는 마흔이라는 나이가 희망이 현실로 드러나는 나이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마흔이 되기 전에는 자신의 인생에 대해 많은 기대와 희망을 가지고 있었지만, 마흔이 되고 나서는 현실과의 간극에 불안과 우울을 느끼기도 했다고 고백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이런 감정들을 부정하지 않고,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삶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기로 결심합니다.

마흔인데 이룬 게 없다고? 정상입니다: 김미경 작가는 자신의 삶을 돌아보면서, 자신이 잘못 살지 않았다고 위로해 줍니다. 그녀는 마흔이라는 나이가 결과가 아닌 과정을 살아가는 나이라고 말하며, 함부로 인생을 정산하지 말라고 조언해 줍니다. 그녀는 마흔이라는 나이를 잘못이 없다고 말하며, 이 나이에서도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노력할 수 있다고 말해줍니다.

두 번째 인생, 세컨드 라이프가 온다: 김미경 작가는 마흔이라는 나이가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는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마흔에서부터 시작하는 세컨드 라이프를 위해 다 내려놓으라는 거짓말을 반박하며, 인생의 황금기를 언제로 정의할 것인가에 대해 질문합니다. 그녀는 당신의 마흔은 아직 오전이라고 말하며, 60세에 최고의 황금기를 맞을 수 있도록 격려해 줍니다.

내 인생 최고의 파트너를 만나는 법: 김미경 작가는 마흔에서부터 시작하는 세컨드 라이프를 즐겁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과 잘 맞는 파트너를 만나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파트너를 만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자존감과 품격을 지키며 살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단단한 철학을 만드는 연습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진짜 나를 만나는 시간, 리얼 미 리추얼을 통해 자신의 진짜 모습과 바라는 것을 알아가라고 조언해 줍니다.

10년 후를 즐겁게 기대하는 법: 김미경 작가는 마흔에서부터 시작하는 세컨드 라이프를 의미 있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10년 후의 미래를 즐겁게 기대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기대가 없으면 현재를 열심히 살 수 없다고 말하며, 삶이 더 이상 가슴 뛰지 않는다면, 자신의 삶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시도하라고 권장합니다.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마음가짐

비교하는 마음 때문에 힘들어요: 김미경 작가는 비교하는 마음이 자신만 아는 바닥과 타인이 보여주는 꼭대기와 대화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비교를 재해석하고, 그 사람도 자기만의 밑바닥이 있음을 알고, 스스로 내는 상처가 더 아프다는 것을 깨닫고, 부러운 마음은 딱 10분만 갖도록 권장합니다.

마음이 크는 나이, 마흔: 김미경 작가는 마흔이라는 나이가 인생에게 중요한 질문을 하니라 마음이 한창 크는 중이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우울하다고 해서 나약해진 것이 아니라고 위로하며, 에너지가 강한 사람에겐 우울증도 세게 온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슬럼프를 겪으면 아무것도 하지 말고, 슬럼프였다는 것을 인정하고, 다시 성공하기 위해 준비하라고 조언해 줍니다.

아이를 대하듯 나를 대하라: 김미경 작가는 마흔에서부터 시작하는 세컨드 라이프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고 보살펴줘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내 안의 어린아이를 보살피는 법을 알려주며, 최선의 답은 나만이 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모닝페이지와 같은 기록의 힘을 강조하며, 진심으로 사랑하고 또 사랑하는 우리 미경이가 요즘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공유합니다.

나만의 인생 해석집을 만들자: 김미경 작가는 마흔에서부터 시작하는 세컨드 라이프를 의미 있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당연한 것들을 나답게 해석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청소와 행복과 같은 일상적인 것들에 대한 자신의 해석집을 소개하며, 누구도 아닌 나에게 정직한 사람들의 특징을 알려줍니다.

나를 끌어내리는 것들과 싸워라: 김미경 작가는 마흔에서부터 시작하는 세컨드 라이프를 즐겁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나를 끌어내리는 것들과 싸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가장 가까운 존재에게 상처받은 사람들에게 위로와 조언을 해주며, 감히 그 누구도 끼어들지 못하게 자신의 삶을 지키라고 말해줍니다.

내 공간과 시간을 반드시 확보하자: 김미경 작가는 마흔에서부터 시작하는 세컨드 라이프를 의미 있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내 공간과 시간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누구나 자기만의 책상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투자가 도박이 되지 않으려면, 교육비 때문에 흑자도산 하지 말라고, 아이 말고 어른에게 투자하라고 권장합니다.

 

나를 더욱 사랑하는 마음가짐

아이를 대하듯 나를 대하라: 김미경 작가는 내 안의 어린아이를 보살피는 법을 알려주며, 최선의 답은 나만이 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모닝페이지와 같은 기록의 힘을 강조하며, 진심으로 사랑하고 또 사랑하는 우리 미경이가 요즘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공유합니다.

나만의 인생 해석집을 만들자: 김미경 작가는 당연한 것들을 나답게 해석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녀는 기록하면 내가 된다고 말하며, 누구도 아닌, 나에게 정직한 사람들의 특징을 소개합니다.

나를 끌어내리는 것들과 싸워라: 김미경 작가는 가장 가까운 존재에게 상처받은 사람들에게 위로와 조언을 해줍니다. 그녀는 감히 그 누구도 끼어들지 못하게 자신의 공간과 시간을 확보하는 법을 알려주며, 싫다고 아니라고 그만하라고 말해주라고 권장합니다.

내 방식이 아이의 표준값이 된다: 김미경 작가는 부모로서 자신의 삶의 방식이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합니다. 그녀는 자녀 교육의 필수과목 ‘How’에 대해 이야기하며, 아이에게 태도의 선물을 주자고 말합니다.

마흔도 아직 인재다: 김미경 작가는 40대의 경제적인 어려움과 직업적인 위기에 대해 다룹니다. 그녀는 투자가 도박이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교육비 때문에 ‘흑자도산’ 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이 말고 어른에게 투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용돈 30만 원에 지친 남자들에게: 김미경 작가는 40대 남성들의 고민과 스트레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녀는 허리끈을 조이는 40대 남자들과 고독사로 내몰리는 50대 남자들에게 위기와 고립감에서 탈출하는 법을 제시합니다.

 

맺음말

김미경의 마흔 수업은 40대 여성들을 위한 인생 해석집이자 응원집입니다. 저자인 김미경 작가는 자신의 경험과 통찰을 바탕으로 마흔이라는 나이에 자신의 삶을 재정비하고, 성장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부 나를 믿는 마음가짐: 김미경 작가는 마흔이라는 나이가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시절이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마흔에게 필요한 세 가지 마음가짐을 알려주며,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자신의 꿈을 향해 도전하고, 자신의 성공과 행복을 정의하라고 권장합니다.

2부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마음가짐: 김미경 작가는 마흔이라는 나이에 자신의 자존감과 품격을 지키며 살아가기 위한 마음가짐에 대해 다룹니다. 그녀는 여섯 가지 주제를 통해 마흔에게 필요한 인생 해석집을 만들고, 나를 끌어내리는 것들과 싸우고, 내 공간과 시간을 확보하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3부 나를 더욱 사랑하는 마음가짐: 김미경 작가는 마흔에서부터 시작하는 세컨드 라이프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고 보살펴줘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내 안의 어린아이를 보살피는 법을 알려주며, 최선의 답은 나만이 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모닝페이지와 같은 기록의 힘을 강조하며, 진심으로 사랑하고 또 사랑하는 우리 미경이가 요즘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공유합니다.

이 책의 결말은 김미경 작가가 자신의 인생에서 겪었던 어려움과 슬럼프를 극복하고, 성공과 행복을 이루었다는 이야기로 끝납니다. 그녀는 40대 중반까지 무명 강사였지만, 40대 후반부터 방송 프로그램과 베스트셀러 작가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시절을 살고 있는 마흔들이 계속해서 꿈꾸고 도전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이 책은 40대 여성들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대와 성별에게 동기부여와 위로를 주는 책입니다. 저자의 솔직하고 따뜻한 언어와 생생한 사례들이 독자들의 공감과 호응을 이끌어냅니다. 이 책은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고, 불안하고, 우울한 사람들에게 힘과 희망을 주는 인생 수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흔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 아름다운 시기입니다. 마흔은 당신의 진짜 인생이 시작되는 시간입니다. 마흔은 원래 완성되는 나이가 아니라 뭐든지 되다 마는 나이입니다. 마흔은 비교와 고정관념을 버리고, 자신을 믿고, 사랑하고, 돌보는 나이입니다. 마흔은 나만의 인생 해석집을 만들고, 나를 끌어내리는 것들과 싸우고, 내 공간과 시간을 확보하는 나이입니다. 마흔은 당신이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는 나이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