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원의 진짜 부모공부 ( PART 1 )

2023. 9. 5. 15:02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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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원의 진짜 부모공부 ( PART 1 )

 

책소개

김종원의 진짜 부모공부는 인문학자이자 인문 교육 전문가인 김종원 작가의 첫 필사 책입니다. 이 책은 30년간 인문학과 자녀 교육을 연구하며 80여 권의 책을 쓴 저자가 부모라면 가슴에 꼭 새겨야 할 핵심 인사이트를 101개의 행복 양육 메시지로 정리한 자녀 교육 필독서입니다. 필사란 철학이 담긴 메시지를 내 손으로 직접 씀으로써 내 말로, 내 행동으로 꼭꼭 소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저자는 필사를 통해 부모의 수준을 높이고, 아이에게 좋은 말과 가치관을 전달할 수 있도록 돕고자 이 책을 만들었습니다.

이 책은 다섯 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우리가 부모라는 것의 의미와 책임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아이와의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세 번째 파트에서는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환경과 조건을 제시합니다. 네 번째 파트에서는 아이의 감정과 사고를 이해하고 지도하는 법을 배웁니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파트에서는 부모 자신의 마음가짐과 태도를 바로잡고, 행복한 육아를 위한 팁을 공유합니다.

김종원의 진짜 부모공부는 단순히 읽기만 하는 책이 아니라, 필사하고 낭독하며 실천하는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 부모로서의 지혜와 사랑을 배우고, 아이와 스스로를 미워하지 않고 행복하게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파트 1. 우리는 부모다

 

1. 아이에게 부모를 선택할 기회가 주어졌다면:

○ 우리가 아이에게 어떤 부모가 되고 싶은지에 대해 고민하라는 것은, 우리가 아이에게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지, 어떤 가치관을 전달하고 싶은지, 어떤 관계를 형성하고 싶은지에 대해 생각해 보라는 것입니다.

○ 아이의 눈높이에서 우리를 바라보게 하라는 것은, 우리가 아이의 입장에서 우리의 행동과 말을 되돌아보고 평가하라는 것입니다. 아이는 우리의 모든 행동과 말을 지켜보고 배우기 때문에,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고 말하는지가 아이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이 글의 목적은, 우리가 부모로서의 의미와 책임을 깊게 인식하고,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도록 돕는 것입니다. 좋은 부모란 완벽한 부모가 아니라, 자신의 장점과 한계를 인정하고, 아이를 사랑하고 존중하며, 성장하는 부모입니다.

 

2. 내면이 강한 부모는 가장 근사한 교과서다:

○ 부모의 수준과 태도가 아이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첫 번째 교사이자 롤 모델이기 때문에, 부모가 보여주는 모습과 말이 아이의 인성과 가치관에 큰 영향을 줍니다. 부모가 내면이 강하고 성숙하면, 아이도 그런 모습을 본받고 배우게 됩니다.

○ 어떻게 자신의 내면을 강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내면이 강하다는 것은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행복하며, 자신의 장점과 한계를 인정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예절과 도리를 지키는 것입니다. 내면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삶에 감사하고 만족하는 연습을 합니다. 매일 아침 일어나서 자신이 가진 것들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 자신의 장점과 한계를 인정하고 스스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연습을 합니다. 자신이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잘하는 것에 대해 자랑하고 칭찬하고, 못하는 것에 대해 용서하고 개선합니다.

● 타인과의 관계에서 예절과 도리를 지키는 연습을 합니다. 타인에게 친절하고 공감적인 태도를 보이고, 타인의 의견과 관점을 존중하고 이해합니다. 타인에게 도움을 주거나 받을 때 감사와 사과를 표현하고, 타인의 기쁨과 슬픔에 함께합니다.

 

3. 올바른 목적을 세우면 육아는 흔들리지 않는다:

○ 육아의 목적과 방향을 잘 정하면 아이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육아의 목적은 아이가 독립적이고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도록 힘을 길러주는 것이고, 육아의 방향은 아이의 성장단계와 특성에 맞게 적절하게 조정하는 것입니다.

○ 육아의 목적과 방향을 잘 정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자신의 교육 철학과 가치관을 명확하게 정하고, 아이에게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구분하고, 아이와 소통하고 협력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 이 글의 목적은, 부모가 육아에 대해 깊게 생각하고, 자신만의 육아 스타일과 철학을 찾고, 아이와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도록 돕는 것입니다. 좋은 부모란 완벽한 부모가 아니라, 자신의 장점과 한계를 인정하고, 아이를 사랑하고 존중하며, 성장하는 부모입니다.

 

4. 지금 그대로도 훌륭한 부모:

○ 부모로서의 자신감을 갖는 것이 왜 중요한지, 어떻게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부모로서의 자신감은 아이에게도 자신감을 전달하고, 부모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자신의 장점과 한계를 인정하고, 스스로를 칭찬하고 격려하고, 타인과 비교하지 않고 협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자신의 장점과 한계를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어떻게 인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자신의 장점과 한계를 인정하는 것은 자신을 솔직하게 받아들이고, 스스로를 개선하고, 타인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인정할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목록으로 만들어보고, 잘하는 것에 대해 자랑하고 못하는 것에 대해 용서하고 배우는 것입니다.

○ 부모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어떻게 격려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부모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는 것은 아이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격려할 수 있는 방법은 아이에게 사랑과 존중과 지지를 표현하고, 아이와 소통하고 협력하고, 아이의 성장단계와 특성에 맞게 육아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5. 말 많은 부모, 주관이 없는 부모, 강압적인 부모:

○ 말 많은 부모란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지나치게 많이 말하고, 아이의 생각과 의견을 듣지 않거나 무시하는 부모를 말합니다. 이런 부모는 아이에게 자기주장과 창의성을 발달시키지 못하고, 아이가 부모에게 의존하거나 반항하도록 만듭니다.

○ 주관이 없는 부모란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확실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아이의 요구나 감정에 쉽게 굴복하거나 타협하는 부모를 말합니다. 이런 부모는 아이에게 책임감과 규율감을 가르치지 못하고, 아이가 이기적이거나 방탕하도록 만듭니다.

○ 강압적인 부모란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강제하고, 아이의 생각과 의견을 무시하거나 비난하는 부모를 말합니다. 이런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감과 존중감을 주지 못하고, 아이가 순응적이거나 반항적 이도록 만듭니다.

● 말 많은 부모가 되지 않으려면, 아이와 대화할 때는 자신의 말보다 아이의 말을 더 듣고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의 생각과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해 주고, 필요한 경우에만 조언하거나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아이와 대화할 때는 질문과 피드백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 주관이 없는 부모가 되지 않으려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아이의 요구나 감정에 적절히 대응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구분하고, 필요한 것은 들어주되, 원하는 것은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만 들어주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적절한 규칙과 한계를 정하고, 그것을 지키도록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 강압적인 부모가 되지 않으려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강요하지 않고, 아이의 생각과 의견을 무시하거나 비난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이에게 자유와 선택권을 주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칭찬과 격려를 많이 해주고, 실수나 실패를 허용하고 용서해주어야 합니다.

 

6. 아이가 원하는 부모:

○ 아이들이 부모에게 바라는 것들을 정리합니다. 아이들은 부모에게 다음과 같은 것들을 바랍니다.

● 사랑: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을 무조건적으로 사랑하고, 그 사랑을 말과 행동으로 표현해 주기를 바랍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사랑을 받으면 자신감과 안정감을 갖게 됩니다.

● 존중: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의 취향과 의견, 감정과 희망을 존중하고 인정해 주기를 바랍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존중을 받으면 자존감과 자립심을 갖게 됩니다.

● 지지: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의 꿈과 목표, 장점과 약점을 지지하고 도와주기를 바랍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지지를 받으면 도전심과 성취감을 갖게 됩니다.

● 자유: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에게 적절한 자유와 선택권을 주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해주기를 바랍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자유를 받으면 창의성과 독립성을 갖게 됩니다.

● 경계: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에게 필요한 규칙과 한계를 정하고, 그것을 지키도록 가르쳐주기를 바랍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경계를 받으면 규율감과 사회성을 갖게 됩니다.

○ 그것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자세와 행동을 제시합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원하는 것들을 충족시키려면 다음과 같은 자세와 행동이 필요합니다.

● 사랑: 부모는 아이에게 따뜻하고 친절한 태도와 말투로 대하고, 자주 포옹하고 안아주고, 칭찬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또한,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관심과 애정을 표현해야 합니다.

● 존중: 부모는 아이의 생각과 의견, 감정과 희망을 듣고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비난하거나 무시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아이의 개성과 성향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 지지: 부모는 아이의 꿈과 목표, 장점과 약점을 알아주고 인정해 주고, 필요한 경우에만 조언하거나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또한, 아이의 실수나 실패를 용서하고 위로해야 합니다.

● 자유: 부모는 아이에게 적절한 자유와 선택권을 주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너무 간섭하거나 강요하지 않아야 합니다.

● 경계: 부모는 아이에게 필요한 규칙과 한계를 정하고, 그것을 지키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규칙과 한계를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규칙과 한계를 어길 때는 적절한 처벌을 해야 합니다.

 

7. 아이에 대한 관점과 시선을 바꾸면:

○ 아이를 이해하고 존중하기 위해 필요한 관점과 시선의 변화를 설명합니다. 부모는 아이를 자신의 연장이나 소유물로 보지 않고, 독립적이고 고유한 존재로 보아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성장단계와 특성에 맞게 아이를 바라보고, 아이의 장점과 한계를 인정하고, 아이의 삶을 존중하고 지지해야 합니다.

○ 아이의 상상 속 빨간 토끼의 교훈을 들려줍니다. 이 교훈은 저자가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동화 중 하나로, 아이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도전하는 모습을 그린 이야기입니다. 이 교훈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느 날, 한 소년은 빨간 토끼를 보았습니다. 그는 빨간 토끼가 너무 예쁘고 특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빨간 토끼를 잡으려고 했지만, 빨간 토끼는 너무 빨리 달려서 잡을 수 없었습니다. 소년은 포기하지 않고 매일 빨간 토끼를 찾아다녔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날, 소년은 빨간 토끼가 숲 속에 있는 작은 집에 들어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소년은 조심스럽게 집에 다가갔습니다. 그러나 문을 열자마자, 소년은 깜짝 놀랐습니다. 집 안에는 빨간 토끼가 아니라, 하얀 토끼가 있었습니다. 하얀 토끼는 소년에게 말했습니다.
“안녕, 나는 하얀 토끼야. 너는 나를 찾아왔구나.”
“네, 그런데 너는 왜 하얀색이야? 너는 분명히 빨간색이었어.”
“그건 내가 원하는 색깔로 바꿀 수 있기 때문이야. 나는 마법의 페인트를 가지고 있거든.”
“마법의 페인트?”
“응, 마법의 페인트는 내가 원하는 색깔로 내 몸을 칠할 수 있게 해주는 거야. 나는 빨간색이 좋아서, 나가면 항상 빨간색으로 바꿔서 다녀.”
“우와, 정말 대단해. 나도 마법의 페인트를 가지고 싶어.”
“그럼 네게 줄 수 있어. 하지만 한 가지 조건이 있어.”
“조건이 뭐야?”
“네가 내 친구가 되어줘야 해.”
“친구가 되어줘야 해?”
“응, 나는 여기서 혼자 살아서 외로워. 네가 내 친구가 되어주면, 나는 네게 마법의 페인트를 줄 수 있어.”
소년은 잠시 생각했습니다. 그는 마법의 페인트를 가지고 싶었지만, 하얀 토끼와 친구가 되는 것이 괜찮을지 모르겠었습니다. 그러나 소년은 결심했습니다. 그는 하얀 토끼에게 말했습니다.
“좋아, 나는 너와 친구가 되어줄게. 그러면 너는 나에게 마법의 페인트를 줄 거야?”
“물론이지. 그럼 우리는 약속을 하자. 우리는 영원히 친구로 남을 거야.”
“약속해.”
그래서 소년과 하얀 토끼는 약속을 하고, 서로에게 껴안았습니다. 그리고 하얀 토끼는 소년에게 마법의 페인트를 주었습니다. 소년은 기뻐서 뛰어오르며, 마법의 페인트로 자신의 몸을 여러 가지 색깔로 바꿔보았습니다. 그리고 소년은 하얀 토끼와 함께 숲 속을 뛰어다니며 놀았습니다. 그들은 정말 행복했습니다.

이 교훈은 아이에게 다음과 같은 것들을 가르쳐줍니다.

○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도전하는 법: 소년은 빨간 토끼를 잡으려고 매일 노력하고 도전했습니다. 그는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여 결국 빨간 토끼를 찾아냈습니다.

○ 타인과의 관계에서 배려와 협력하는 법: 소년은 하얀 토끼와 친구가 되기 위해 자신의 마음을 열고, 하얀 토끼의 요구와 감정에 배려하고 협력했습니다. 그는 하얀 토끼와 약속을 하고, 서로에게 사랑과 존중을 보여주었습니다.

○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감사하는 법: 소년은 마법의 페인트를 가지게 되어 기뻐했지만, 더욱 기뻐했던 것은 하얀 토끼와 친구가 된 것이었습니다. 그는 하얀 토끼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감사했습니다.

 

8. 부모의 이기심이 개성 없는 아이를 만든다:

○ 부모가 자신의 이기심으로 아이를 강요하거나 제어하면 아이가 자신감과 개성을 잃는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부모가 자신의 기대나 바람, 성공이나 실패를 아이에게 강요하거나 반영하려고 하면, 아이는 자신의 취향과 의견, 감정과 희망을 표현하거나 실현할 수 없게 됩니다. 아이는 부모의 뜻대로 살아가면서, 자신의 삶에 대해 무관심하고 무기력해지고, 타인에게 의존하거나 반항하게 됩니다.

○ 아이의 삶을 존중하고 지지하는 태도를 보여줍니다. 부모가 아이의 삶을 존중하고 지지하려면 다음과 같은 태도와 행동이 필요합니다.

● 수용: 부모는 아이가 자신과 다른 개성과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를 비판하거나 비교하지 않고, 아이의 장점과 한계를 인정하고 칭찬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 지원: 부모는 아이가 자신의 꿈과 목표, 장점과 약점을 알아주고 인정해 주고, 필요한 경우에만 조언하거나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실수나 실패를 용서하고 위로해야 합니다.

● 자유: 부모는 아이에게 적절한 자유와 선택권을 주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너무 간섭하거나 강요하지 않아야 합니다.

 

9. 위로와 격려는 부모에게도 필요하다:

○ 부모도 완벽하지 않으며, 때로는 위로와 격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부모는 아이를 키우면서 많은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겪습니다. 부모는 자신의 역할과 책임에 부담을 느끼고, 자신의 행동과 결과에 미안함과 후회를 느끼기도 합니다. 부모는 때로는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의심을 하고, 자신을 비난하고 탓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부모는 스스로를 위로하고 격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 스스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스스로를 위로하고 격려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장점과 성공을 인식하고 칭찬합니다: 부모는 자신이 잘하는 것과 성공한 것을 솔직하게 인식하고, 스스로를 칭찬하고 자랑해야 합니다. 부모는 자신의 노력과 공헌을 인정하고,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기뻐해야 합니다.

● 자신의 한계와 실패를 인정하고 용서합니다: 부모는 자신이 못하는 것과 실패한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스스로를 용서하고 위로해야 합니다. 부모는 자신의 실수와 결함을 받아들이고, 그것들을 개선하거나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자신의 삶에 감사하고 만족합니다: 부모는 자신이 가진 것들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부모는 자신의 삶에 대해 만족하고 행복해야 합니다.

● 자신의 취미와 관심사를 즐깁니다: 부모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그것들을 즐겨야 합니다. 부모는 자신의 취미와 관심사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기분을 전환하고,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건강과 안녕을 챙깁니다: 부모는 자신의 몸과 마음의 건강과 안녕을 챙겨야 합니다. 부모는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식사, 충분한 수면 등으로 몸의 컨디션을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가나 친구 등에게 상담이나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10. 아이의 사소한 행동에 가치를 부여하면:

○ 아이가 하는 모든 행동에 긍정적인 의미와 가치를 찾아주면 아이가 자신감과 자존감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부모의 반응과 평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부모가 아이의 행동을 칭찬하고 인정해 주면, 아이는 자신의 행동이 의미 있고 가치 있다고 느끼고,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반대로, 부모가 아이의 행동을 비난하거나 무시해 주면, 아이는 자신의 행동이 의미 없고 가치 없다고 느끼고,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의심을 갖게 됩니다.

○ 아이의 행동에 긍정적인 의미와 가치를 찾아주기 위해 필요한 태도와 방법을 제시합니다. 부모가 아이의 행동에 긍정적인 의미와 가치를 찾아주려면 다음과 같은 태도와 방법이 필요합니다.

● 관심: 부모는 아이가 하는 모든 행동에 관심을 보여주고, 그 행동의 배경과 목적, 과정과 결과를 알아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하는 행동을 주시하고, 질문하고, 듣고, 이해해야 합니다.

● 칭찬: 부모는 아이가 하는 모든 행동에 칭찬을 해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행동에 대해 구체적이고 진실된 칭찬을 하고, 그 행동이 어떤 의미와 가치를 가지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너는 정말 잘 그려. 너의 그림은 너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보여줘. 너는 정말 예술가 같아."와 같은 칭찬을 해줄 수 있습니다.

● 지지: 부모는 아이가 하는 모든 행동에 지지를 해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행동에 대해 비판하거나 비난하지 않고, 필요한 경우에만 조언하거나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또한, 부모는 아이의 행동에 대해 존중하고 인정해야 합니다.

 

11. 부모의 관심이 아이의 자신감이다:

○ 아이가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받으면 자신감과 안정감을 갖게 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아이는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받으면 자신의 존재와 가치를 인식하고,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아이는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받지 못하면 자신의 존재와 가치에 의심을 하고,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숨기거나 버리게 됩니다.

○ 어떻게 적절한 관심과 사랑을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적절한 관심과 사랑을 표현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시간: 부모는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많이 확보하고, 그 시간을 질 높게 활용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와 함께 놀고, 이야기하고, 배우고, 즐겨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에 다른 일에 방해받지 않고, 아이에게 집중하고, 아이와 눈높이를 맞춰야 합니다.

● 말: 부모는 아이에게 따뜻하고 친절한 말투로 대하고, 자주 포옹하고 안아주고, 칭찬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사랑한다고 말하고, 그 사랑을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비난하거나 비웃거나 비하하지 않아야 합니다.

● 행동: 부모는 아이가 하는 모든 행동에 관심을 보여주고, 그 행동의 의미와 가치를 인식하고 인정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행동에 대해 구체적이고 진실된 칭찬을 하고, 그 행동이 어떤 의미와 가치를 가지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행동에 대해 비판하거나 무시하지 않아야 합니다.

 

12. 어른이 될 아이에게 필요한 응원:

○ 아이가 성장하면서 겪는 다양한 도전과 난관에 대해 응원과 지지를 해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아이는 성장하면서 학교, 친구, 가족, 사회 등에서 여러 가지 문제와 고민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부모가 아이에게 응원과 지지를 해주면, 아이는 자신의 문제와 고민을 극복하고, 자신의 목표와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도전할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부모가 아이에게 응원과 지지를 해주지 않으면, 아이는 자신의 문제와 고민에 빠져서, 자신의 목표와 꿈을 포기하거나 방황하게 됩니다.

○ 어떻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칭찬: 부모는 아이가 잘하는 것과 성공한 것, 노력한 것과 도전한 것에 대해 칭찬을 해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행동에 대해 구체적이고 진실된 칭찬을 하고, 그 행동이 어떤 의미와 가치를 가지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너는 정말 용감하고 멋져. 너의 도전은 너의 용기와 열정을 보여줘. 너는 정말 대단해."와 같은 칭찬을 해줄 수 있습니다.

● 격려: 부모는 아이가 못하는 것과 실패한 것, 힘든 것과 두려운 것에 대해 격려를 해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행동에 대해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말을 하고, 그 행동을 극복하거나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조언이나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너는 정말 잘할 수 있어. 너의 실패는 너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회야. 너는 정말 멋져."와 같은 격려를 해줄 수 있습니다.

● 응원: 부모는 아이가 하고 싶은 것과 꿈꾸는 것, 재미있는 것과 즐거운 것에 대해 응원을 해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행동에 대해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태도를 보여주고, 그 행동을 함께 하거나 공유하거나 즐겨야 합니다. 예를 들어, "너는 정말 재미있고 행복해 보여. 너의 꿈은 너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보여줘. 너는 정말 훌륭해."와 같은 응원을 해줄 수 있습니다.

 

13. 아이의 보폭을 믿고 기다린다면:

○ 아이가 자신의 속도와 방식으로 성장하도록 믿고 기다리면 아이가 더 잘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아이는 각자 다른 성장단계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모가 아이의 성장을 서두르거나 강요하면, 아이는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반대로, 부모가 아이의 성장을 믿고 기다리면, 아이는 자신의 장점과 관심사를 발견하고, 자신의 목표와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도전할 수 있게 됩니다.

○ 부모가 갖춰야 할 인내와 신뢰에 대해 알려줍니다. 부모가 아이의 성장을 믿고 기다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인내와 신뢰가 필요합니다.

● 인내: 부모는 아이의 성장에 대해 너무 조급해하지 않고, 아이가 자신의 속도와 방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다려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성장단계와 특성에 맞게 아이를 바라보고, 아이의 장점과 한계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 신뢰: 부모는 아이의 성장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않고, 아이가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믿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적절한 자유와 선택권을 주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합니다.

 

14. 아이의 말과 행동에서 이유를 찾아내야 하는 이유:

○ 아이가 하는 말과 행동에는 항상 그 이유가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아이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 필요와 원하는 것을 말과 행동으로 표현합니다. 아이는 자신의 상황과 환경, 성장단계와 특성에 따라 다양한 말과 행동을 보입니다. 부모는 아이의 말과 행동을 단순히 좋고 나쁘고, 옳고 그르고로 판단하지 않고, 그것들이 어떤 의미와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해하고 알아야 합니다.

○ 그 이유를 찾아내고 이해하면 아이와의 소통과 관계가 좋아진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부모가 아이의 말과 행동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그 이유를 찾아내고 이해하려고 하면, 아이는 부모가 자신을 존중하고 인정해 준다고 느끼고, 부모에게 더 솔직하고 자신 있게 말하고 행동할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부모가 아이의 말과 행동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그 이유를 찾아내고 이해하지 않고 비난하거나 무시하면, 아이는 부모가 자신을 존중하고 인정해주지 않는다고 느끼고, 부모에게 거짓말하거나 숨기거나 반항하게 됩니다.

○ 그 이유를 찾아내고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태도와 방법을 제시합니다. 부모가 아이의 말과 행동에 대해 그 이유를 찾아내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태도와 방법이 필요합니다.

● 관찰: 부모는 아이가 하는 말과 행동을 주시하고, 그것들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나타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말과 행동에 대해 사실적으로 기록하거나 기억하고, 패턴이나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 질문: 부모는 아이가 하는 말과 행동에 대해 질문을 하고, 그것들이 무엇을 의미하고 목적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열린 질문을 하고, 아이의 생각과 감정, 필요와 원하는 것을 들어야 합니다.

● 이해: 부모는 아이가 하는 말과 행동에 대해 이해를 하고, 그것들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말과 행동에 대해 비판하거나 비난하지 않고, 존중하고 인정해야 합니다.

 

15. 육아를 아름답게 마무리하기 위한 두 가지 사랑:

○ 부모가 아이에게 주어야 할 두 가지 사랑은 무조건적인 사랑과 조건적인 사랑입니다. 무조건적인 사랑은 아이가 누구인지, 어떤 모습인지에 상관없이 주는 사랑입니다. 조건적인 사랑은 아이가 무엇을 하는지, 어떤 결과를 내는지에 따라 주는 사랑입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이 두 가지 사랑을 적절히 조화시켜주어야 합니다.

○ 그 사랑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두 가지 사랑을 표현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무조건적인 사랑: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존중하고, 인정해 준다는 것을 말과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자주 "사랑해"라고 말하고, 포옹하고 안아주고, 칭찬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개성과 성향을 인식하고, 그것들을 존중하고 지지해야 합니다.

● 조건적인 사랑: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의 기대와 바람, 규칙과 한계를 명확하게 표현하고, 그것들을 지키도록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적절한 자유와 선택권을 주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행동과 결과에 대해 구체적이고 진실된 피드백을 주고, 그것들을 개선하거나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조언이나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16. 내 아이의 현재는 과거의 나보다 훨씬 낫다:

○ 부모가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며 아이에게 강요하거나 비난하지 않도록 합니다. 부모는 자신이 어렸을 때의 경험과 환경, 성공과 실패, 꿈과 목표를 아이와 비교하고, 그것들을 아이에게 강요하거나 반영하려고 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런 행동은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는 부모의 기대나 바람에 부담을 느끼고, 자신의 취향과 의견, 감정과 희망을 표현하거나 실현할 수 없게 됩니다. 아이는 부모의 뜻대로 살아가면서, 자신의 삶에 대해 무관심하고 무기력해지고, 타인에게 의존하거나 반항하게 됩니다.

○ 아이의 현재를 인정하고 존중하도록 알려줍니다. 부모가 아이의 현재를 인정하고 존중하려면 다음과 같은 태도와 행동이 필요합니다.

● 수용: 부모는 아이가 자신과 다른 개성과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를 비판하거나 비교하지 않고, 아이의 장점과 한계를 인정하고 칭찬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 지원: 부모는 아이가 자신의 꿈과 목표, 장점과 약점을 알아주고 인정해 주고, 필요한 경우에만 조언하거나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실수나 실패를 용서하고 위로해야 합니다.

● 자유: 부모는 아이에게 적절한 자유와 선택권을 주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너무 간섭하거나 강요하지 않아야 합니다.

 

17. 눈빛은 마음의 언어:

○ 부모의 눈빛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줍니다. 부모의 눈빛은 아이에게 부모의 마음과 감정, 태도와 의도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부모의 눈빛은 아이의 자신감과 자존감, 행복과 안정감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따뜻하고 친절한 눈빛을 보내면, 아이는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고 인정해 준다고 느끼고,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반대로, 부모가 아이에게 차가우고 냉담한 눈빛을 보내면, 아이는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고 인정해주지 않는다고 느끼고,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의심을 갖게 됩니다.

○ 어떻게 따뜻하고 친절한 눈빛을 보낼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따뜻하고 친절한 눈빛을 보내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미소: 부모는 아이와 대화할 때나 아이를 바라볼 때나 항상 미소를 지어야 합니다. 부모의 미소는 아이에게 부모의 사랑과 관심, 칭찬과 격려를 전달합니다. 부모의 미소는 아이에게 편안함과 안전감을 주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합니다.

● 접촉: 부모는 아이와 대화할 때나 아이를 바라볼 때나 적절한 신체적 접촉을 해야 합니다. 부모의 접촉은 아이에게 부모의 따뜻함과 친밀함, 지지와 동정을 전달합니다. 부모의 접촉은 아이에게 신뢰감과 안정감을 주고, 정서적인 유대감을 강화합니다.

● 집중: 부모는 아이와 대화할 때나 아이를 바라볼 때나 집중력을 보여야 합니다. 부모의 집중은 아이에게 부모의 관심과 존중, 이해와 수용을 전달합니다. 부모의 집중은 아이에게 중요함과 가치를 주고, 소통과 관계를 개선합니다.

 

18. 부모가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 부모가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아이도 공부에 흥미와 동기를 갖게 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부모는 아이의 가장 큰 귀감과 모범이 됩니다. 부모가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아이는 공부가 중요하고 유익하며 재미있다고 인식하고, 부모를 따라 하고 배우고 싶어 합니다. 반대로, 부모가 공부를 하지 않거나 경시하면, 아이는 공부가 무의미하고 지루하며 힘들다고 인식하고, 부모를 멀리하고 거부하게 됩니다.

○ 부모가 공부할 수 있는 방법과 주제를 제시해 줍니다. 부모가 공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독서: 부모는 자신이 관심 있거나 필요한 주제에 대한 책을 읽고, 그 내용을 정리하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지식과 경험, 생각과 감정을 확장하고 깊이 있게 할 수 있습니다.

● 강좌: 부모는 자신이 배우고 싶거나 개선하고 싶은 분야에 대한 강좌를 듣고, 그 내용을 실천하거나 적용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강좌를 들으면서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 목표와 꿈을 발전시키고 실현할 수 있습니다.

● 토론: 부모는 자신이 관심 있거나 의견이 있는 주제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토론하고, 그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거나 평가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토론을 하면서 자신의 관점과 태도, 가치와 철학을 명확하게 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19. 아이에게 가장 좋은 교사는 부모다:

○ 부모가 아이의 첫 번째 교사로서 어떤 역할과 책임을 갖는지 알려줍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세상을 알려주고, 학습을 가르치고, 지식을 전달하는 첫 번째 교사입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학습의 목적과 방법, 흥미와 동기, 태도와 습관을 심어주고, 발전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학습의 즐거움과 가치,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끼게 해 주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해주는 책임을 집니다.

○ 어떻게 좋은 교사가 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부모가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모범: 부모는 아이에게 좋은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부모는 자신이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공부에 대한 태도와 의견, 감정과 경험을 공유해야 합니다. 부모는 자신이 배운 것과 알게 된 것, 실천하고 적용한 것을 보여주고, 그 효과와 결과를 설명해야 합니다.

● 지도: 부모는 아이에게 적절한 지도를 해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학습단계와 특성에 맞게 아이를 바라보고, 아이의 장점과 한계를 인식하고 인정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학습목표와 계획을 설정하고, 그것들을 달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 평가: 부모는 아이에게 정확한 평가를 해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학습과정과 결과에 대해 구체적이고 진실된 피드백을 주고, 그것들을 개선하거나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조언이나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학습성취와 발전에 대해 칭찬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20. 아이를 사랑한다면 자유롭게 풀어주세요:

○ 부모가 너무 많은 관심과 간섭으로 아이를 억압하면 안 되고, 아이에게 적절한 자유와 공간을 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부모는 아이를 사랑하고 보호하고 싶어서, 아이의 모든 것에 관심을 가지고, 아이의 모든 것을 결정하고, 아이의 모든 것을 감시하고, 아이의 모든 것을 평가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행동은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는 부모의 관심과 간섭에 의해 자신의 삶에 대해 통제력과 자유감을 잃고, 자신의 의사와 책임감을 잃고,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잃게 됩니다.

○ 어떻게 적절한 자유와 공간을 주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적절한 자유와 공간을 주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수용: 부모는 아이가 자신과 다른 개성과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를 비판하거나 비교하지 않고, 아이의 장점과 한계를 인정하고 칭찬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 지원: 부모는 아이가 자신의 꿈과 목표, 장점과 약점을 알아주고 인정해 주고, 필요한 경우에만 조언하거나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실수나 실패를 용서하고 위로해야 합니다.

● 자유: 부모는 아이에게 적절한 자유와 선택권을 주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너무 간섭하거나 강요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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