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원의 진짜 부모공부 ( PART 2 )

2023. 9. 6. 16:31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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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원의 진짜 부모공부 ( PART 2 )

 

파트 2. 사회 구성원으로 자라날 아이를 위해

 

1. 예절이란 쓰면 쓸수록 더욱 쌓이는 것

○ 예절이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기본적인 배려와 존중입니다. 예절을 잘 지키는 아이는 타인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신감 있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예절은 반복적인 훈련과 실천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예절을 가르치기 전에 먼저 자신의 예절을 점검하고, 좋은 본보기가 되어야 합니다.

○ 예절을 쓰면 쓸수록 더욱 쌓인다는 것은 예절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성격이 되고, 성격이 인격이 되고, 인격이 운명이 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예절을 쓰면 쓸수록 더욱 쌓인다는 것은 예절이 자신의 삶의 질과 가치를 높여주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와 인생의 성공을 도와주는 힘을 말합니다.

 

2. 공공질서를 지킬 줄 아는 아이의 힘

○ 공공질서란 사회에서 공동으로 지켜야 할 규칙과 질서입니다. 공공질서를 지키는 아이는 사회적인 책임감과 도덕성을 갖게 됩니다. 공공질서를 지키기 위해서는 타인의 권리와 자유를 존중하고, 공동의 이익을 위해 양보하고 협력할 줄 알아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공공질서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공공질서를 준수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 공공질서를 지킬 줄 아는 아이의 힘은 자신의 삶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공공질서를 지킬 줄 아는 아이는 자신의 안전과 편리함, 권리와 의무 등을 잘 보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공공질서를 지킬 줄 아는 아이는 다른 사람의 안전과 편리함, 권리와 의무 등을 잘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습니다. 공공질서를 지킬 줄 아는 아이는 사회의 질서와 평화, 발전과 번영 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한마디의 거짓말이 불러오는 효과

○ 한마디의 거짓말이 불러오는 효과란 거짓말의 부정적인 영향을 말합니다. 거짓말은 다른 사람에게 속이거나 기만하거나 손해를 주는 행위입니다. 거짓말은 신뢰와 신용, 명예와 존경 등을 잃게 하고, 관계와 인생, 사회와 세상 등을 망치게 합니다. 거짓말을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거짓말을 해야 하고, 결국에는 거짓말로 드러나게 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거짓말의 원인과 결과를 알려주고, 일상생활에서 거짓말을 하지 않고 진실을 말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 한마디의 거짓말이 불러오는 효과는 다음과 같은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 거짓말로 친구를 속인 아이는 친구의 믿음을 잃고, 친구와 다투게 되고, 결국에는 친구를 잃게 됩니다.
● 거짓말로 성적을 높인 아이는 선생님의 신뢰를 잃고, 학교에서 징계를 받고, 결국에는 학업에 실패하게 됩니다.
● 거짓말로 부모님을 속인 아이는 부모님의 사랑을 잃고, 가정에서 갈등을 일으키고, 결국에는 가족과 멀어지게 됩니다.

 

4. 타인의 기쁨에 진심으로 기뻐하는 아이

○ 타인의 기쁨에 진심으로 기뻐하는 아이는 배려심과 공감능력이 뛰어납니다. 타인의 기쁨에 기뻐하는 아이는 자신의 성취와 비교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장점과 노력을 인정하고 칭찬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기쁨에 기뻐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타인의 기쁨에 기뻐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함께 기뻐하고 축하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 타인의 기쁨에 진심으로 기뻐하는 아이는 자신의 삶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타인의 기쁨에 기뻐하는 아이는 자신의 삶에 행복과 만족, 자신감과 자존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타인의 기쁨에 기뻐하는 아이는 다른 사람의 삶에 고마움과 존경, 친밀감과 신뢰 등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타인의 기쁨에 기뻐하는 아이는 사회의 분위기와 화합, 협력과 발전 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5. 내가 잘 살 수 있는 이유는

○ 자신의 삶에 대한 감사와 만족은 자신이 가진 것이나 받은 것, 할 수 있는 것이나 기대할 수 있는 것 등에 대해 고마움과 행복함을 느끼는 것입니다. 자신의 삶에 대한 감사와 만족은 자신의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평가, 신념과 가치를 형성하고,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와 목적,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과 의무, 행동과 결과를 인식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의 삶에 대한 감사와 만족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려주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삶에 대한 감사와 만족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 자신의 삶에 대한 감사와 만족은 다음과 같은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건강과 재능, 가족과 친구 등을 소중하게 여기고 감사하는 아이는 자신의 삶에 행복과 만족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자신의 학습과 성장, 도전과 성공 등을 잘 인식하고 칭찬하는 아이는 자신의 삶에 자신감과 자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꿈과 비전, 가치와 철학 등을 잘 설정하고 실현하는 아이는 자신의 삶에 의미와 목적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겸손은 아름다운 삶을 완성하는 마지막 조각이다

○ 겸손은 자신의 장점이나 능력, 성취나 풍요 등에 대해 거만하거나 자만하지 않고, 오히려 부족함이나 한계, 실수나 문제 등을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태도입니다. 겸손은 자신의 삶을 현실적으로 평가하고, 다른 사람의 삶을 존중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행동하고, 결과에 따라 적절하게 반응하는 데 필요한 덕목입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겸손의 의미와 방법을 알려주고, 일상생활에서 겸손한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 겸손은 아름다운 삶을 완성하는 마지막 조각이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말할 수 있습니다.

● 겸손은 자신의 삶에 자존감과 자신감을 주는 것입니다. 겸손한 사람은 자신의 장점이나 능력, 성취나 풍요 등에 대해 과시하거나 자랑하지 않고, 오히려 감사하고 공유하려고 합니다. 겸손한 사람은 자신의 부족함이나 한계, 실수나 문제 등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배우고 성장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삶에 대해 만족하고 행복할 수 있습니다.

● 겸손은 다른 사람의 삶에 존경과 친밀감을 주는 것입니다. 겸손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장점이나 능력, 성취나 풍요 등에 대해 질투하거나 경쟁하지 않고, 오히려 인정하고 칭찬하려고 합니다. 겸손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부족함이나 한계, 실수나 문제 등에 대해 비난하거나 조롱하지 않고, 오히려 도와주고 위로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신뢰와 협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겸손은 사회의 질서와 평화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겸손한 사람은 자신의 권리와 의무, 이익과 손해 등에 대해 과도하게 주장하거나 요구하지 않고, 오히려 양보하고 협상하려고 합니다. 겸손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권리와 의무, 이익과 손해 등에 대해 무시하거나 침해하지 않고, 오히려 존중하고 배려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회에서 공정하고 평화롭게 살 수 있습니다.

 

7. 세상은 선의를 결코 잊지 않는다

○ 선의는 다른 사람에게 좋은 마음이나 의도, 행동이나 결과 등을 주는 것입니다. 선의는 다른 사람에게 고마움과 기쁨, 칭찬과 보답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선의는 또한 자신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선의를 베푼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선의를 받은 사람들과 좋은 인연을 맺을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선의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려주고, 일상생활에서 선의를 베풀고 받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 세상은 선의를 결코 잊지 않는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말할 수 있습니다.

● 선의는 자신의 삶에 행복과 만족을 주는 것입니다. 선의를 베풀면 자신이 좋은 일을 한다고 생각하고, 자신에게 긍정적인 평가와 신념을 갖게 됩니다. 선의를 받으면 자신이 소중한 존재라고 느끼고, 자신에게 감사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삶에 대해 만족하고 행복할 수 있습니다.

● 선의는 다른 사람의 삶에 친밀감과 신뢰를 주는 것입니다. 선의를 베풀면 다른 사람에게 관심과 배려, 도움과 지원 등을 주고받으며,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선의를 받으면 다른 사람에게 공감과 이해, 인정과 존중 등을 주고받으며, 서로에게 적절한 반응과 피드백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친밀감과 신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선의는 사회의 화합과 발전을 이루는 것입니다. 선의를 베풀면 사회에서 공동으로 지켜야 할 규칙과 질서, 가치와 철학 등을 인식하고 준수하며, 공동으로 추구해야 할 목표와 비전, 이익과 손해 등을 공유하고 협력하려고 합니다. 선의를 받으면 사회에서 필요한 역할과 기능, 권리와 의무, 책임과 결과 등을 인식하고 수행하며, 필요한 변화와 개선, 혁신과 창조 등을 인식하고 실천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회에서 화합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8. 아이를 공부의 세계로 이끌고 싶다면

○ 공부는 중요하고 유익하며 재미있다는 것입니다. 부모가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는 공부가 자신의 삶에 필요하고 도움이 되며 즐거운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모가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는 공부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 동기와 목표를 갖게 됩니다.

○ 공부하는 방법과 습관, 태도와 목표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부모가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는 공부를 어떻게 계획하고 준비하고 진행하고 평가하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부모가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는 공부를 어떻게 즐기고 효율적으로 하며,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성취감을 느끼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 부모와 함께 공부하고 싶어 하고 협력하게 됩니다. 부모가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는 부모와의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부모가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는 부모와 함께 공부할 기회와 방법을 찾고, 부모와 함께 공부할 때의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끼게 됩니다.

 

9. 보상에 길들여진 아이는 자율성을 잃는다

○ 보상에 길들여진 아이란 부모가 아이의 행동이나 성취에 대해 물질적이나 정서적인 보상을 주어서 아이가 그 보상을 위해 행동하도록 만든 아이를 말합니다. 보상에 길들여진 아이는 자신의 흥미나 동기, 목표나 가치 등을 잃고, 부모의 기대나 요구, 명령이나 지시 등에만 의존하게 됩니다.

○ 자율성을 잃는다는 것은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고 통제하고 책임지는 능력을 잃는 것을 말합니다. 자율성을 잃은 아이는 자신의 의사나 감정, 태도나 의지 등을 잘 표현하고 주장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의사나 감정, 태도나 의지 등에 쉽게 영향을 받거나 따르게 됩니다.

○ 보상에 길들여진 아이가 자율성을 잃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보상에 길들여진 아이는 보상을 받기 위해 자신의 삶에 필요한 것이 아니라 부모가 원하는 것을 하게 되므로,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와 목적, 방향과 목표를 잃게 됩니다.

● 보상에 길들여진 아이는 보상을 받기 위해 부모의 지시나 조언, 평가나 비판 등에 의존하게 되므로,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과 의무, 행동과 결과를 인식하고 관리하지 못하게 됩니다.

● 보상에 길들여진 아이는 보상을 받기 위해 부모의 기준이나 가치, 신념이나 철학 등을 수용하게 되므로, 자신의 삶에 대한 신념과 가치, 철학과 성격을 형성하지 못하게 됩니다.

 

10. 타인을 비난할 시간에 나 자신을 돌보라

○ 타인을 비난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잘못이나 결점, 실수나 문제 등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말이나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타인을 비난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상처와 불쾌감, 적개심과 갈등 등을 주게 됩니다. 타인을 비난하는 사람은 또한 자신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며, 자신의 잘못이나 결점, 실수나 문제 등을 인정하고 개선하지 못하게 됩니다.

○ 나 자신을 돌보라는 것은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책임지고 개선하려는 태도를 갖는 것입니다. 나 자신을 돌보는 사람은 자신의 장점이나 능력, 성취나 풍요 등에 대해 감사하고 공유하려고 합니다. 나 자신을 돌보는 사람은 자신의 부족함이나 한계, 실수나 문제 등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배우고 성장하려고 합니다.

○ 타인을 비난할 시간에 나 자신을 돌보라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말할 수 있습니다.

● 타인을 비난할 시간에 나 자신을 돌보라는 것은 자기 성찰과 발전을 위한 것입니다. 타인을 비난할 시간에 나 자신을 돌보면 자신의 삶에 대해 현실적으로 평가하고,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와 목적,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과 의무, 행동과 결과를 인식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타인을 비난할 시간에 나 자신을 돌보라는 것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와 인생을 위한 것입니다. 타인을 비난할 시간에 나 자신을 돌보면 다른 사람의 장점이나 능력, 성취나 풍요 등에 대해 인정하고 칭찬하려고 하고, 다른 사람의 부족함이나 한계, 실수나 문제 등에 대해 도와주고 위로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신뢰와 협력, 친밀감과 존중 등을 얻고, 인생에서 행복과 만족, 성공과 평화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11. 경쟁보다는 나눔을 부르는 아이

○ 경쟁보다는 나눔을 부르는 아이란 다른 사람과의 비교나 경쟁, 승부나 우위 등에 집착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의 협력과 나눔, 배려와 도움 등에 중점을 두는 아이를 말합니다. 경쟁보다는 나눔을 부르는 아이는 자신의 재능이나 능력, 지식이나 기술 등을 자랑하거나 과시하지 않고, 오히려 공유하고 전파하려고 합니다. 경쟁보다는 나눔을 부르는 아이는 자신의 이익이나 목표, 권리나 자유 등을 강요하거나 요구하지 않고, 오히려 양보하고 협상하려고 합니다.

○ 나눔을 부르는 아이의 힘은 자신의 삶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나눔을 부르는 아이는 자신의 삶에 행복과 만족, 자신감과 자존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나눔을 부르는 아이는 다른 사람의 삶에 고마움과 존경, 친밀감과 신뢰 등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나눔을 부르는 아이는 사회의 분위기와 화합, 협력과 발전 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12. 아이는 부모가 보여준 것만 배운다

○ 아이는 부모가 보여준 것만 배운다는 것은 부모의 모습과 행동, 태도와 가치 등이 아이의 성장과 발달, 학습과 성취, 인성과 인격 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말합니다. 아이는 부모를 가장 가까운 사람이자 가장 큰 권위자로 인식하고, 부모의 말과 행동, 태도와 가치 등을 본받고 따르려고 합니다. 아이는 부모가 보여주는 것을 자신의 것으로 습득하고, 자신의 삶에 적용하려고 합니다.

○ 아이는 부모가 보여준 것만 배운다는 것은 부모의 역할과 책임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어야 하며, 아이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 가치와 철학 등을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적절한 훈육과 지도, 격려와 칭찬 등을 해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감과 자존감, 독립성과 자율성 등을 주어야 합니다.

 

13. 아이가 친구 때문에 힘들어한다면

○ 아이가 친구 때문에 힘들어한다면은 아이가 친구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이나 갈등, 스트레스 등을 겪고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아이가 친구 때문에 힘들어한다면은 아이의 정서적인 안정과 사회적인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친구 때문에 힘들어한다면은 부모가 적절하게 도와주고 지원해주어야 합니다.

○ 부모가 아이를 도와주고 지원해 주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부모는 아이의 감정과 생각, 문제와 원인 등을 잘 듣고 이해하려고 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비난하거나 조롱하거나 강요하지 않고, 오히려 공감하고 위로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 부모는 아이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와 가치 등을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친구와의 관계에서 존중하고 배려하고 협력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 부모는 아이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회와 환경, 자원과 도움 등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친구와의 관계에서 신뢰하고 친밀하고 화합하고 발전하는 기회와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14. 소극적인 아이를 한발 움직이게 하려면

○ 소극적인 아이란 자신의 삶에 대해 무관심하고 무기력하며, 자신의 의사나 감정, 태도나 의지 등을 잘 표현하고 주장하지 못하는 아이를 말합니다. 소극적인 아이는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과 의무, 행동과 결과 등을 인식하고 관리하지 못하며, 다른 사람의 의사나 감정, 태도나 의지 등에 쉽게 영향을 받거나 따르게 됩니다.

○ 한발 움직이게 하려면은 아이를 적극적으로 만들어주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적극적으로 만들어주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모는 아이의 감정과 생각, 문제와 원인 등을 잘 듣고 이해하려고 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비난하거나 조롱하거나 강요하지 않고, 오히려 공감하고 위로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 부모는 아이의 장점과 능력, 성취와 풍요 등을 잘 인식하고 칭찬하려고 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감과 자존감, 독립성과 자율성 등을 주려고 해야 합니다.

● 부모는 아이의 꿈과 비전, 가치와 철학 등을 잘 설정하고 실현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와 목적, 방향과 목표 등을 주려고 해야 합니다.

● 부모는 아이의 흥미와 동기, 호기심과 탐구 등을 잘 유발하고 유지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의 삶에 대한 즐거움과 만족, 성장과 발전 등을 주려고 해야 합니다.

 

15. 좋은 사람과 쉬운 사람은 다르다

○ 좋은 사람이란 자신의 가치와 철학, 신념과 원칙 등을 잘 알고 지키는 사람을 말합니다. 좋은 사람은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감과 의무감을 갖고, 자신의 행동과 결과에 대해 인식하고 관리합니다. 좋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 존중하고 배려하며, 다른 사람의 장점과 능력, 성취와 풍요 등에 대해 인정하고 칭찬합니다.

○ 쉬운 사람이란 자신의 가치와 철학, 신념과 원칙 등을 잘 모르거나 지키지 않는 사람을 말합니다. 쉬운 사람은 자신의 삶에 대해 무관심하고 무기력하며, 자신의 행동과 결과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거나 관리하지 못합니다. 쉬운 사람은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 무시하거나 침해하며, 다른 사람의 잘못이나 결점, 실수나 문제 등에 대해 비난하거나 조롱합니다.

○ 좋은 사람과 쉬운 사람은 다르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말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사람과 쉬운 사람은 자신의 삶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좋은 사람은 자신의 삶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와 목적,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합니다. 쉬운 사람은 자신의 삶에 대해 부정적이고 소극적이며,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와 목적, 방향과 목표를 모르거나 실천하지 않습니다.

● 좋은 사람과 쉬운 사람은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 다르게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좋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으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신뢰와 협력, 친밀감과 존중 등을 얻습니다. 쉬운 사람은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받으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상처와 불쾌감, 적개심과 갈등 등을 얻습니다.

● 좋은 사람과 쉬운 사람은 사회에 대해 다르게 기여하고 발전합니다. 좋은 사람은 사회에 대해 긍정적이고 참여적이며, 사회에서 필요한 역할과 기능, 권리와 의무, 책임과 결과 등을 인식하고 수행합니다. 쉬운 사람은 사회에 대해 부정적이고 소외적이며, 사회에서 필요한 역할과 기능, 권리와 의무, 책임과 결과 등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수행하지 못합니다.

 

16. 자신의 생각대로 움직이는 아이

○ 자신의 생각대로 움직이는 아이란 자신의 의사나 감정, 태도나 의지 등을 잘 표현하고 주장하며,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고 통제하고 책임지는 아이를 말합니다. 자신의 생각대로 움직이는 아이는 자신의 삶에 대한 존중과 책임감을 갖고, 자신의 행동과 결과에 대해 인식하고 관리합니다. 자신의 생각대로 움직이는 아이는 다른 사람의 의사나 감정, 태도나 의지 등에 영향을 받거나 따르지 않고, 자신의 가치와 철학, 신념과 원칙 등을 잘 알고 지킵니다.

○ 자신의 생각대로 움직이는 아이의 힘은 자신의 삶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자신의 생각대로 움직이는 아이는 자신의 삶에 행복과 만족, 자신감과 자존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대로 움직이는 아이는 다른 사람의 삶에 존중과 배려, 협력과 소통 등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대로 움직이는 아이는 사회의 질서와 평화, 발전과 혁신 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17. 태양보다 더 빛나는 아이

○ 태양보다 더 빛나는 아이란 자신의 삶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와 목적,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하는 아이를 말합니다. 태양보다 더 빛나는 아이는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과 의무, 행동과 결과에 대해 인식하고 관리하며, 자신의 삶에 대한 신념과 가치, 철학과 성격을 형성하고 지킵니다. 태양보다 더 빛나는 아이는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 존중하고 배려하며, 다른 사람의 장점과 능력, 성취와 풍요 등에 대해 인정하고 칭찬합니다.

○ 태양보다 더 빛나는 아이는 자신의 삶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태양보다 더 빛나는 아이는 자신의 삶에 행복과 만족, 자신감과 자존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태양보다 더 빛나는 아이는 다른 사람의 삶에 고마움과 존경, 친밀감과 신뢰 등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태양보다 더 빛나는 아이는 사회의 질서와 평화, 발전과 혁신 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18. 세상의 말에 아이가 상처받지 않으려면

○ 세상의 말에 아이가 상처받지 않으려면은 부모가 아이를 지지하고 보호하고 강화해주어야 합니다. 부모가 아이를 지지하고 보호하고 강화해 주면 아이는 자신의 삶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자신의 삶에 대한 자신감과 자존감, 독립성과 자율성을 갖게 됩니다. 부모가 아이를 지지하고 보호하고 강화해 주면 아이는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 존중하고 배려하며, 다른 사람의 장점과 능력, 성취와 풍요 등에 대해 인정하고 칭찬하게 됩니다.

○ 부모가 아이를 지지하고 보호하고 강화해 주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부모는 아이의 감정과 생각, 문제와 원인 등을 잘 듣고 이해하려고 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비난하거나 조롱하거나 강요하지 않고, 오히려 공감하고 위로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 부모는 아이의 장점과 능력, 성취와 풍요 등을 잘 인식하고 칭찬하려고 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감과 자존감, 독립성과 자율성 등을 주려고 해야 합니다.

● 부모는 아이의 꿈과 비전, 가치와 철학 등을 잘 설정하고 실현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와 목적, 방향과 목표 등을 주려고 해야 합니다.

● 부모는 아이의 흥미와 동기, 호기심과 탐구 등을 잘 유발하고 유지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의 삶에 대한 즐거움과 만족, 성장과 발전 등을 주려고 해야 합니다.

 

19.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아이

○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아이란 자신의 삶에 대해 독특하고 창의적인 시각과 방식을 가지고, 자신의 삶에 대한 재미와 만족,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는 아이를 말합니다.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아이는 자신의 삶에 대한 신념과 가치, 철학과 성격을 형성하고 지키며,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와 목적,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합니다.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아이는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 존중하고 배려하며, 다른 사람의 장점과 능력, 성취와 풍요 등에 대해 인정하고 칭찬합니다.

○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아이는 자신의 삶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아이는 자신의 삶에 행복과 만족, 자신감과 자존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아이는 다른 사람의 삶에 고마움과 존경, 친밀감과 신뢰 등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아이는 사회의 질서와 평화, 발전과 혁신 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0. 자연을 사랑하면 언제고 깨달음을 얻는다

○ 자연을 사랑하면 언제고 깨달음을 얻는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자연은 인간의 삶과 학습에 필수적인 교재이자 선생님입니다. 자연은 인간에게 다양한 지식과 경험, 가치와 철학을 전달하고, 인간에게 삶의 의미와 목적, 행복과 안정감을 주고, 인간에게 창의력과 상상력, 논리력과 비판력을 키워줍니다. 자연을 사랑하고 관찰하고 배우는 사람은 언제고 자신의 삶과 학습에 대해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 어떻게 자연을 사랑하고 관찰하고 배울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자연을 사랑하고 관찰하고 배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방문: 자연과 가까운 곳에 가서 자연의 모습과 소리, 냄새와 촉감을 직접 느껴보세요. 산이나 바다, 숲이나 강, 동물이나 식물 등 다양한 자연의 존재와 현상을 관찰하고 경험하세요.

● 독서: 자연에 관한 책이나 잡지, 기사나 블로그 등을 읽어보세요. 자연의 구조와 원리, 역사와 문화, 문제와 해결책 등 다양한 자연의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하세요.

● 실험: 자연에 관한 실험이나 탐구, 프로젝트 등을 해보세요. 자연의 현상과 법칙, 원인과 결과, 변화와 발전 등 다양한 자연의 과학과 기술을 탐색하고 적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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