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원의 진짜 부모공부 ( PART 3 )

2023. 9. 7. 14:18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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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원의 진짜 부모공부 ( PART 3 )

 

PART 3. 어른이 되기 전 바로 세워야 할 원칙들

 

1. 부모의 철학을 만드는 세 가지 질문

○ 첫 번째 질문은 **“내가 아이에게 물려주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입니다. 이 질문은 부모로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선정하고, 그것을 아이에게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를 고민하게 합니다. 김종원 작가님은 자신이 아이에게 물려주고 싶은 것은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아이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아이와 함께 사람을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아이의 사랑스러운 모습을 칭찬하고, 아이가 사람을 사랑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 두 번째 질문은 **“내가 아이에게 가르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입니다. 이 질문은 부모로서 가장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선정하고, 그것을 아이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고민하게 합니다. 김종원 작가님은 자신이 아이에게 가르치고 싶은 것은 **“생각하는 법”**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아이에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아이의 생각과 의견을 존중하고, 아이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유발하고, 아이의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 세 번째 질문은 **“내가 아이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입니다. 이 질문은 부모로서 가장 바람직한 태도와 행동을 선정하고, 그것을 아이에게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를 고민하게 합니다. 김종원 작가님은 자신이 아이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은 **“행복한 삶”**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아이에게 보여주기 위해서는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아이와 솔직하게 소통하고, 아이와 긍정적으로 대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2. 아이에게 물려주고 싶은 것

○ 이 질문은 부모로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선정하고, 그것을 아이에게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를 고민하게 합니다. 김종원 작가님은 자신이 아이에게 물려주고 싶은 것은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아이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아이와 함께 사람을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아이의 사랑스러운 모습을 칭찬하고, 아이가 사람을 사랑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 이 책에서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의 예시로 다음과 같은 글을 소개합니다.

내가 아이에게 물려주고 싶은 것은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은 인생의 행복과 성공의 기본입니다.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은 타인과 나를 연결해 주는 다리입니다.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은 세상과 나를 하나로 만들어주는 접착제입니다.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은 어떻게 갖게 되는 것일까요? 그것은 우리가 함께 보여주고, 함께 칭찬하고, 함께 알려주면서 배우는 것입니다. 우리는 아이와 함께 가족을, 친구를, 이웃을, 동물을, 식물을, 자연을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아이가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고 배려하고 도와주는 모습을 보면 칭찬해 줍니다. 우리는 아이에게 사람과 관계를 맺는 방법과 원칙을 알려줍니다. 우리가 이렇게 하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그 마음은 아이의 인생에 빛과 힘과 희망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3. 기품 있는 삶의 조건

○ 기품 있는 삶의 조건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만족하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자신의 삶에 대해 자부심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기품 있는 삶을 위해서는 **“자신의 목적과 방향을 명확히 하고, 자신의 행동과 결과를 정직하게 인정하고,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건강하게 인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자신의 삶에 대해 신뢰와 존중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기품 있는 삶을 위해서는 **“자신의 선택과 판단에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의견과 감정에 솔직하게 표현하고, 자신의 행복과 성공에 감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세 가지 행동을 실천하면 자신의 삶에 대해 용기와 자유를 느낄 수 있습니다.

 

4. ‘능숙’의 필요충분조건

○ ‘능숙’의 필요충분조건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스스로 판단하고,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고,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스스로 만족하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자신감과 흥미와 열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능숙’을 위해서는 **“자신의 목표와 기준을 명확히 하고,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정직하게 인정하고, 자신의 발전과 성장을 건강하게 인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신뢰와 존중과 인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능숙’을 위해서는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행위와 결과에 만족하고, 자신의 노력과 공부에 감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세 가지 행동을 실천하면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용기와 자유와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자존감은 대물림된다

○ 자존감은 대물림된다는 **“부모의 자존감이 아이의 자존감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고 인정하면, 아이도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고 인정할 수 있습니다.

○ 자존감은 대물림되기 때문에 **“부모는 먼저 자신의 자존감을 키우고, 그것을 아이에게 보여주고, 아이와 함께 나누어야 한다”**고 김종원 작가님은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서는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건강하게 인식하고,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행복과 성공에 감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이 책에서는 이 주제에 대한 예시로 다음과 같은 글을 소개합니다.

내가 아이에게 물려주고 싶은 것 중 하나는 자존감입니다. 자존감은 내가 나를 사랑하고 존중하고 인정하는 마음입니다. 자존감이 있는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를 믿고 용기를 내며 행복을 찾습니다. 반면에 자존감이 없는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를 의심하고 겁내며 불행을 만듭니다. 그런데 자존감은 대물림됩니다.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고 인정한다면, 아이도 그렇게 배우게 됩니다. 부모가 자신을 미워하고 경멸하고 비난한다면, 아이도 그렇게 따라 합니다. 그래서 나는 먼저 나의 자존감을 키우려고 노력합니다. 나는 나의 장점과 단점을 건강하게 인식합니다. 나는 나의 선택과 결정에 확신을 가집니다. 나는 나의 행복과 성공에 감사합니다. 그리고 나는 이런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줍니다. 아이가 내가 어떻게 나를 사랑하고 존중하고 인정하는지를 보면서, 그것을 배우고 따라 할 것입니다. 그러면 아이도 스스로를 사랑하고 존중하고 인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이도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를 믿고 용기를 내며 행복을 찾을 수 있습니다.

 

6. 좋은 생각을 지니고 살면

○ 좋은 생각을 지니고 살면은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생각을 갖고, 그 생각을 토대로 행동하고, 그 행동을 통해 세상에 기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세 가지 과정을 거치면 자신의 삶에 대해 만족과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좋은 생각을 지니기 위해서는 **“자신의 목적과 방향을 명확히 하고,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정직하게 인정하고, 자신의 발전과 성장을 건강하게 인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자신의 삶에 대해 신뢰와 존중과 인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좋은 생각을 토대로 행동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행위와 결과에 만족하고, 자신의 노력과 공부에 감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세 가지 행동을 실천하면 자신의 삶에 대해 용기와 자유와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좋은 생각과 행동으로 세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발휘하고, 타인의 기쁨과 고통을 공감하고, 세상의 문제와 변화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자신의 삶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7.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은 **“아이가 자신의 꿈을 향해 도전하고 성장하는 모습”**입니다. 이 모습은 부모에게 가장 큰 보람과 행복을 주는 풍경이며, 아이에게도 가장 큰 의미와 가치를 주는 풍경입니다.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을 보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의 꿈과 열정을 존중하고, 아이의 도전과 실패를 격려하고, 아이의 성공과 행복을 축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부모와 아이는 서로의 삶에 빛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 이 책에서는 이 주제에 대한 예시로 다음과 같은 글을 소개합니다.

내가 아이에게 물려주고 싶은 것 중 하나는 도전 정신입니다. 도전 정신은 내가 내 삶을 스스로 결정하고, 내 삶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고, 내 삶을 스스로 만족하는 마음입니다. 도전 정신이 있는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를 믿고 용기를 내며 꿈을 향해 나아갑니다. 반면에 도전 정신이 없는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를 의심하고 겁내며 꿈을 포기합니다. 그런데 도전 정신은 대물림됩니다. 부모가 자신의 꿈과 열정을 존중하고, 자신의 도전과 실패를 격려하고, 자신의 성공과 행복을 축하한다면, 아이도 그렇게 배우게 됩니다. 부모가 자신의 꿈과 열정을 포기하고, 자신의 도전과 실패를 비난하고, 자신의 성공과 행복을 부러워한다면, 아이도 그렇게 따라 합니다. 그래서 나는 먼저 나의 도전 정신을 키우려고 노력합니다. 나는 나의 꿈과 열정을 존중합니다. 나는 나의 도전과 실패를 격려합니다. 나는 나의 성공과 행복을 축하합니다. 그리고 나는 이런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줍니다. 아이가 내가 어떻게 꿈을 향해 도전하고 성장하는지를 보면서, 그것을 배우고 따라 할 것입니다. 그러면 아이도 스스로를 믿고 용기를 내며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이도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를 결정하고 책임지며 만족할 수 있습니다.

 

8. 부모가 감정을 선명하게 표현해야 하는 이유

○ 부모가 감정을 선명하게 표현해야 하는 이유는 **“아이가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고 조절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서”**입니다. 감정은 인간의 본성이며, 감정을 잘 다루는 것은 인생의 행복과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부모가 감정을 선명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게 대응하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전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이해와 존중과 통제를 할 수 있습니다.

○ 부모가 감정을 선명하게 표현하면 **“아이가 부모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아이의 감정을 표현하고, 아이와 부모의 감정을 공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세 가지 과정을 거치면 아이는 감정에 대해 배우고 따라 하고 나눌 수 있습니다.

 

9. 반복은 습관을, 습관은 미래를 만든다

○ 반복은 습관을, 습관은 미래를 만든다는 **“자신이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이 자신의 습관이 되고, 자신의 습관이 자신의 인생을 결정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위해서는 좋은 행동을 좋은 습관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 좋은 행동을 좋은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목표와 기준을 명확히 하고, 자신의 행동과 결과를 정직하게 인정하고, 자신의 발전과 성장을 건강하게 인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신뢰와 존중과 인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좋은 행동을 좋은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행동과 결과에 만족하고, 자신의 노력과 공부에 감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세 가지 행동을 실천하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용기와 자유와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좋은 행동을 좋은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발휘하고, 타인의 기쁨과 고통을 공감하고, 세상의 문제와 변화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자신의 행동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10. 아이의 의향을 물어서는 안 될 때

○ 아이의 의향을 물어서는 안 될 때는 **“아이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준비가 되지 않았거나, 부모가 아이의 의사를 존중할 수 없을 때”**입니다. 이런 경우에 아이의 의향을 물어보면, 아이는 부모에게 거짓말을 하거나, 부모에게 반항하거나, 부모에게 의존하게 됩니다.

○ 아이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아이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의 목적과 방향을 결정하고,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확신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과정을 거치면 아이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부모가 아이의 의사를 존중할 수 없다면 **“부모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조절하고, 자신의 목적과 기준을 명확히 하고,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책임을 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부모는 아이의 의사를 존중할 수 있습니다.

 

11. 처음부터 사소한 인생은 없다

○ 처음부터 사소한 인생은 없다는 **“자신의 삶이 어떤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를 스스로 발견하고, 그것을 스스로 실현하고, 그것을 스스로 만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세 가지 과정을 거치면 자신의 삶에 대해 자부심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발휘하고, 타인의 기쁨과 고통을 공감하고, 세상의 문제와 변화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자신의 삶에 목적과 방향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목표와 기준을 명확히 하고,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정직하게 인정하고, 자신의 발전과 성장을 건강하게 인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자신의 삶에 신뢰와 존중과 인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행동과 결과에 만족하고, 자신의 노력과 공부에 감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행동을 실천하면 자신의 삶에 용기와 자유와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12. 된다고 생각하면 모든 게 달라진다

○ 된다고 생각하면 모든 게 달라진다는 **“자신의 삶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그 생각을 토대로 행동하고, 그 행동을 통해 세상에 기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세 가지 과정을 거치면 자신의 삶에 대해 만족과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긍정적인 생각을 갖기 위해서는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발휘하고, 타인의 기쁨과 고통을 공감하고, 세상의 문제와 변화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자신의 삶에 목적과 방향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긍정적인 생각을 토대로 행동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목표와 기준을 명확히 하고,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정직하게 인정하고, 자신의 발전과 성장을 건강하게 인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신뢰와 존중과 인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세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사회적으로 유용하고 의미 있는 일에 적용하고, 타인의 기쁨과 고통을 함께 나누고 돕고, 세상의 문제와 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자신의 행동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13. 화내서 풀 수 있는 문제는 없다

○ 화내서 풀 수 있는 문제는 없다는 **“부모가 아이와의 갈등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감정을 폭발시키거나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화나면 자신과 아이의 감정과 생각을 제대로 인식하고 표현하고 조절할 수 없게 되고, 서로의 관계와 신뢰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 화내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조절하고, 자신의 목적과 기준을 명확히 하고,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책임을 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부모는 아이와의 갈등이나 문제를 냉정하고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 화내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의 감정과 생각을 알아차리고, 아이의 목적과 방향을 이해하고, 아이의 선택과 결정에 존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부모는 아이와의 갈등이나 문제를 소통하고 협력하며 해결할 수 있습니다.

 

14. 아이를 실천하게 하는 힘

○ 아이를 실천하게 하는 힘은 **“부모가 아이의 꿈과 열정을 존중하고, 아이의 도전과 실패를 격려하고, 아이의 성공과 행복을 축하하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아이는 자신의 삶에 대해 확신과 자신감과 열정을 갖게 됩니다.

○ 부모가 아이의 꿈과 열정을 존중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무엇에 관심이 있고,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관찰하고, 아이가 원하는 것을 듣고, 아이가 선택한 것을 지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부모는 아이에게 자기 결정권과 자기 주도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부모가 아이의 도전과 실패를 격려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무엇에 도전하고, 무엇에 어려움을 겪고, 무엇에 실패하는지를 인식하고, 아이가 노력한 것을 칭찬하고, 아이가 극복한 것을 기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부모는 아이에게 도전 정신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 부모가 아이의 성공과 행복을 축하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무엇에 성공하고, 무엇에 만족하고, 무엇에 행복한지를 알아보고, 아이가 달성한 것을 인정하고, 아이가 즐기는 것을 함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부모는 아이에게 자기 인식과 자기 존중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15. 아이 삶에 빈 공간을 만들어줘야 하는 이유

○ 아이 삶에 빈 공간을 만들어줘야 하는 이유는 **“아이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탐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만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세 가지 과정을 거치면 아이는 자신의 삶에 대해 자부심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아이 삶에 빈 공간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의 재능과 열정을 발견하고, 아이의 꿈과 목표를 지원하고, 아이의 선택과 결정을 존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부모는 아이에게 자기 결정권과 자기 주도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아이 삶에 빈 공간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에게 너무 많은 일정과 요구와 기대를 가하지 않고, 아이에게 충분한 시간과 공간과 자유를 주고, 아이에게 다양한 경험과 도전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부모는 아이에게 자기 발견과 자기실현의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16. 무작정 많은 선택권을 주기보다는

○ 무작정 많은 선택권을 주기보다는 **“아이가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고, 스스로 만족할 수 있도록 적절한 선택권을 제공하고, 적절한 지도와 조언을 해주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과정을 거치면 아이는 자신의 삶에 대해 확신과 자신감과 열정을 갖게 됩니다.

○ 적절한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성향과 흥미를 고려하고, 아이의 능력과 한계를 인식하고, 아이의 발전과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부모는 아이에게 자기 결정권과 자기 주도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지도와 조언을 해주기 위해서는 **“아이의 목적과 방향을 이해하고, 아이의 행동과 결과를 인정하고, 아이의 노력과 공부를 감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부모는 아이에게 도전 정신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17. 원칙을 분명히 하라

○ 원칙을 분명히 하라는 **“부모가 아이에게 기대하는 행동과 태도, 그리고 그것에 따른 보상과 처벌을 명확하고 일관되게 설정하고, 그것을 철저하게 지키고, 그것을 꾸준히 강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세 가지 과정을 거치면 아이는 자신의 삶에 대해 안정감과 신뢰감과 책임감을 갖게 됩니다.

○ 원칙을 명확하고 일관되게 설정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자신의 목적과 기준을 명확히 하고,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정직하게 인정하고, 자신의 발전과 성장을 건강하게 인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부모는 아이에게 신뢰와 존중과 인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원칙을 철저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부모가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행동과 결과에 만족하고, 자신의 노력과 공부에 감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행동을 실천하면 부모는 아이에게 용기와 자유와 행복을 줄 수 있습니다.

○ 원칙을 꾸준히 강화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의 행동과 결과를 관찰하고, 아이의 노력과 성취를 칭찬하고, 아이의 문제와 어려움을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부모는 아이에게 도전 정신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18. 도전을 알려주는 부모는 위대하다

○ 도전을 알려주는 부모는 위대하다는 **“부모가 아이에게 자신의 꿈을 향해 도전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아이의 꿈과 열정을 존중하고, 아이의 도전과 실패를 격려하고, 아이의 성공과 행복을 축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네 가지 태도를 갖추면 아이는 자신의 삶에 대해 확신과 자신감과 열정을 갖게 됩니다.

○ 부모가 아이에게 도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부모가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발휘하고,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도전과 실패를 인정하고, 자신의 성공과 행복을 즐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네 가지 행동을 실천하면 부모는 아이에게 도전 정신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 부모가 아이의 꿈과 열정을 존중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가 무엇에 관심이 있고,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관찰하고, 아이가 원하는 것을 듣고, 아이가 선택한 것을 지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부모는 아이에게 자기 결정권과 자기 주도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부모가 아이의 도전과 실패를 격려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가 무엇에 도전하고, 무엇에 어려움을 겪고, 무엇에 실패하는지를 인식하고, 아이가 노력한 것을 칭찬하고, 아이가 극복한 것을 기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부모는 아이에게 도전 정신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 부모가 아이의 성공과 행복을 축하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가 무엇에 성공하고, 무엇에 만족하고, 무엇에 행복한지를 알아보고, 아이가 달성한 것을 인정하고, 아이가 즐기는 것을 함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부모는 아이에게 자기 인식과 자기 존중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19. 아이의 도전 의식을 높여주는 방법

○ 아이의 도전 의식을 높여주는 방법은 **“부모가 아이에게 자신의 꿈과 열정을 존중하고, 아이의 도전과 실패를 격려하고, 아이의 성공과 행복을 축하하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아이는 자신의 삶에 대해 확신과 자신감과 열정을 갖게 됩니다.

○ 부모가 아이의 꿈과 열정을 존중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무엇에 관심이 있고,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관찰하고, 아이가 원하는 것을 듣고, 아이가 선택한 것을 지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부모는 아이에게 자기 결정권과 자기 주도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부모가 아이의 도전과 실패를 격려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무엇에 도전하고, 무엇에 어려움을 겪고, 무엇에 실패하는지를 인식하고, 아이가 노력한 것을 칭찬하고, 아이가 극복한 것을 기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부모는 아이에게 도전 정신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 부모가 아이의 성공과 행복을 축하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무엇에 성공하고, 무엇에 만족하고, 무엇에 행복한지를 알아보고, 아이가 달성한 것을 인정하고, 아이가 즐기는 것을 함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부모는 아이에게 자기 인식과 자기 존중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20. 아이가 바른 어른이 되기를 원한다면

○ 아이가 바른 어른이 되기를 원한다면 **“부모가 아이에게 바른 행동과 태도, 그리고 그것에 따른 보람과 즐거움을 보여주고, 아이의 행동과 태도를 인식하고, 아이의 보람과 즐거움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태도를 갖추면 아이는 자신의 삶에 대해 존중과 인정과 행복을 갖게 됩니다.

○ 부모가 아이에게 바른 행동과 태도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부모가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발휘하고,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도전과 실패를 인정하고, 자신의 성공과 행복을 즐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네 가지 행동을 실천하면 부모는 아이에게 도전 정신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 부모가 아이의 행동과 태도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의 행동과 결과를 관찰하고, 아이의 노력과 성취를 칭찬하고, 아이의 문제와 어려움을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부모는 아이에게 자기 인식과 자기 존중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 부모가 아이의 보람과 즐거움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가 무엇에 보람을 느끼고, 무엇에 즐거워하는지를 알아보고, 아이가 달성한 것을 인정하고, 아이가 즐기는 것을 함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부모는 아이와의 관계와 신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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