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8. 13:24ㆍ카테고리 없음
김종원의 진짜 부모공부 ( PART 4 )
PART 4. 아이의 삶에 빛이 되는 부모의 한마디
1. 한마디도 허투루 하지 않기를
○ 부모의 말은 아이 삶의 로드맵이다. 행복의 길을 걷게 될지 불행의 길을 걷게 될지 부모의 말이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그렇기에 부모의 말은 아이에게 생명이다.
○ 하루 한마디도 허투루 하지 않기를은 부모가 아이에게 하는 말에 얼마나 신중하고 성실하게 임해야 하는지를 강조하는 메시지이다. 부모가 아이에게 하는 말은 아이의 인생관, 가치관, 자아존중감, 자신감 등을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 부모는 아이에게 말을 할 때 다음과 같은 원칙을 지켜야 한다.
● 진실하고 정직하게 말한다. 거짓말이나 과장된 말은 아이의 신뢰를 잃게 하고, 현실과 괴리감을 느끼게 한다.
● 칭찬과 격려를 잘한다. 칭찬과 격려는 아이의 자신감과 의욕을 높여주고, 좋은 습관과 행동을 강화한다. 칭찬과 격려는 구체적이고 진심 어린것이 좋다.
● 비난과 비판을 자제한다. 비난과 비판은 아이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떨어뜨리고, 반항심과 적대감을 유발한다. 비난과 비판 대신에 건설적인 피드백과 조언을 해준다.
●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긍정적인 언어는 아이의 마음을 밝고 즐겁게 하고, 희망과 가능성을 열어준다. 부정적인 언어는 아이의 마음을 어둡고 우울하게 하고, 절망과 무력감을 심어준다.
● 적절한 시기와 장소에서 말한다. 아이가 집중하고 수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 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이가 바쁘거나 힘든 때,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은 피한다.
2. 사랑을 전하는 데 어휘력은 중요하지 않다
○ 부모의 사랑은 말로만 전달되는 것이 아니다. 부모의 행동, 태도, 눈빛, 몸짓 등이 모두 사랑의 표현이다. 아이는 부모의 말보다 행동을 더 잘 기억하고 따른다.
○ 부모가 아이에게 사랑을 전하려면 어휘력보다는 진심이 중요하다. 진심이 담긴 말은 아이의 마음에 깊게 각인되고, 아이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반대로 거짓이나 과장된 말은 아이의 신뢰를 잃게 하고, 현실과 괴리감을 느끼게 한다.
○ 부모가 아이에게 사랑을 전하려면 일관성도 중요하다. 일관성 있는 말과 행동은 아이에게 안정감과 신뢰감을 준다. 반대로 일관성 없는 말과 행동은 아이에게 혼란과 불안감을 준다.
○ 부모가 아이에게 사랑을 전하려면 반복도 중요하다. 반복은 습관을 만들고, 습관은 삶을 만든다. 부모가 자주 말하고 행동하는 것은 아이의 습관과 삶이 된다. 그렇기에 부모는 좋은 말과 행동을 반복해서 아이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3. 말하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하라
○ 아이의 감정과 상황을 고려한다. 아이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말을 선택한다. 아이가 힘든 때나 슬픈 때에는 위로와 격려의 말을, 아이가 기쁜 때나 자랑스러운 때에는 칭찬과 축하의 말을 한다.
○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고려한다. 아이가 어떤 단계에 있는지, 어떤 능력과 이해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말을 선택한다.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고, 아이가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한다.
○ 아이의 미래와 꿈을 고려한다. 아이가 어떤 삶을 살고 싶어 하는지, 어떤 꿈과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말을 선택한다. 아이가 희망과 가능성을 느낄 수 있는 긍정적인 말을 하고, 아이가 도전과 성장을 할 수 있는 동기부여하는 말을 한다.
4. 따스한 말을 듣고 자란 아이
○ 칭찬과 격려를 잘한다. 칭찬과 격려는 아이의 자신감과 의욕을 높여주고, 좋은 습관과 행동을 강화한다. 칭찬과 격려는 구체적이고 진심 어린것이 좋다.
○ 위로와 동정을 한다. 위로와 동정은 아이의 감정을 공감하고, 힘든 상황을 극복하도록 도와준다. 위로와 동정은 따뜻하고 정감 있는 것이 좋다.
○ 사랑과 존중을 표현한다. 사랑과 존중은 아이의 존재 가치와 개성을 인정하고, 안정감과 신뢰감을 준다. 사랑과 존중은 자주 하고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다.
○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긍정적인 언어는 아이의 마음을 밝고 즐겁게 하고, 희망과 가능성을 열어준다. 부정적인 언어는 아이의 마음을 어둡고 우울하게 하고, 절망과 무력감을 심어준다.
5. 긍정의 말이 가져오는 효과
○ 칭찬과 격려를 잘한다. 칭찬과 격려는 아이의 자신감과 의욕을 높여주고, 좋은 습관과 행동을 강화한다. 칭찬과 격려는 구체적이고 진심 어린것이 좋다.
○ 희망과 가능성을 보여준다. 희망과 가능성은 아이의 마음을 밝고 즐겁게 하고, 새로운 도전과 성장을 유도한다. 희망과 가능성은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것이 좋다.
○ 동기와 목표를 제시한다. 동기와 목표는 아이의 학습과 발달에 방향과 의미를 준다. 동기와 목표는 적절하고 합리적인 것이 좋다.
○ 부정적인 언어를 피한다. 부정적인 언어는 아이의 마음을 어둡고 우울하게 하고, 절망과 무력감을 심어준다. 부정적인 언어는 비난, 비판, 협박, 조롱 등을 포함한다.
6. ‘덕분’이라는 마법의 말을 자주 사용하라
○ 아이와의 관계가 좋아진다. 부모가 아이의 행동과 성취에 ‘덕분’이라고 말한다면, 아이는 부모가 자신을 인정하고 칭찬한다고 느낄 것이다. 그러면 아이는 부모와 소통하고 싶어 하고, 부모의 말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
○ 아이의 자아가 건강해진다. 부모가 아이의 존재와 개성에 ‘덕분’이라고 말한다면, 아이는 자신의 가치와 특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삶과 꿈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할 것이다. 그러면 아이는 스스로를 사랑하고, 타인에게도 사랑을 베풀 수 있을 것이다.
○ 아이의 학습이 증진된다. 부모가 아이의 노력과 발전에 ‘덕분’이라고 말한다면, 아이는 자신의 능력과 성장을 인식하고, 새로운 도전과 학습을 할 수 있는 동기를 얻을 것이다. 그러면 아이는 배우는 것에 재미를 느끼고, 스스로 배우고 싶어 할 것이다.
7. ‘안 했어’가 아닌 ‘못 했어’
○ 아이의 자신감이 증가한다. ‘안 했어’는 아이의 의지와 노력을 부정하고, 태만하고 게으르다고 비난하는 말이다. 이런 말을 듣는 아이는 자신을 비하하고, 무능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반면에 ‘못 했어’는 아이의 의지와 노력을 인정하고, 어려움을 겪었다고 위로하는 말이다. 이런 말을 듣는 아이는 자신을 용서하고,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 아이의 도전 의식이 증진된다. ‘안 했어’는 아이에게 실패를 두려워하고, 새로운 도전을 회피하게 만드는 말이다. 이런 말을 듣는 아이는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안전한 영역에만 머물게 된다. 반면에 ‘못 했어’는 아이에게 실패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전을 하도록 독려하는 말이다. 이런 말을 듣는 아이는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다양한 영역에 도전하게 된다.
○ 아이와의 관계가 좋아진다. ‘안 했어’는 아이에게 실망과 분노를 표현하는 말이다. 이런 말을 듣는 아이는 부모와 소통하기 싫어하고, 부모의 말에 귀를 닫게 된다. 반면에 ‘못 했어’는 아이에게 이해와 지지를 표현하는 말이다. 이런 말을 듣는 아이는 부모와 소통하기 원하고, 부모의 말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
8. 아이는 부모가 믿는 만큼 성장한다
○ 아이의 자신감이 증가한다. 부모가 아이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믿고 말한다면, 아이는 자신의 능력과 성장을 인식하고, 새로운 도전과 학습을 할 수 있는 동기를 얻을 것이다. 그러면 아이는 스스로를 신뢰하고, 자신의 목표를 향해 노력할 것이다.
○ 아이와의 관계가 좋아진다. 부모가 아이의 장점과 감정, 미래와 꿈을 믿고 말한다면, 아이는 부모가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고 사랑한다고 느낄 것이다. 그러면 아이는 부모와 소통하고 싶어 하고, 부모의 말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
○ 아이의 학습이 증진된다. 부모가 아이의 노력과 발전을 믿고 말한다면, 아이는 자신의 학습과 발달에 방향과 의미를 줄 것이다. 그러면 아이는 배우는 것에 재미를 느끼고, 스스로 배우고 싶어 할 것이다.
9. 아이와의 관계를 회복하는 말
○ 사과와 용서를 한다. 사과와 용서는 아이와의 갈등과 상처를 치유하고, 서로에게 다시 신뢰와 사랑을 주는 말이다. 사과와 용서는 솔직하고 성실한 것이 좋다.
○ 감사와 칭찬을 한다. 감사와 칭찬은 아이와의 관계를 밝고 따뜻하게 하고, 서로에게 존중과 인정을 주는 말이다. 감사와 칭찬은 자주 하고 구체적인 것이 좋다.
○ 약속과 지키기를 한다. 약속과 지키기는 아이와의 관계를 견고하고 안정적으로 하고, 서로에게 책임과 신뢰를 주는 말이다. 약속과 지키기는 현실적이고 명확한 것이 좋다.
○ 대화와 경청을 한다. 대화와 경청은 아이와의 관계를 깊고 풍부하게 하고, 서로에게 이해와 공감을 주는 말이다. 대화와 경청은 진지하고 정감 있는 것이 좋다.
10. 공감의 중요성
○ 아이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아이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한다. 아이가 힘든 때나 슬픈 때에는 위로와 동정의 말을, 아이가 기쁜 때나 자랑스러운 때에는 축하와 칭찬의 말을 한다.
○ 아이의 의견과 생각을 듣고 존중한다. 아이가 어떤 의견과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문제와 고민을 가지고 있는지를 듣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한다. 아이가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하면 관심과 호응의 말을, 아이가 자신의 문제와 고민을 표현하면 조언과 도움의 말을 한다.
○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지지하고 격려한다. 아이가 어떤 단계에 있는지, 어떤 능력과 이해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한다. 아이가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시도하면 지식과 정보의 말을, 아이가 어려움이나 실패를 겪으면 동기와 목표의 말을 한다.
11. ‘끝’의 가치를 알려주는 말
○ 시작과 끝을 구분하고 강조한다. 시작과 끝은 아이의 삶에 명확한 구분선과 표식을 주는 것이다. 시작과 끝을 구분하고 강조하면 아이는 삶에 순서와 의미를 찾고, 목표와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끝을 잘 마무리하도록 도와준다. 끝을 잘 마무리하면 아이는 삶에 만족과 성취를 느낄 수 있다. 끝을 잘 마무리하도록 도와주면 아이는 책임감과 성실성을 배우고, 자신의 행동과 결과에 대해 정리하고 평가할 수 있다.
○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도록 격려한다. 새로운 시작은 아이의 삶에 도전과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다.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도록 격려하면 아이는 삶에 흥미와 열정을 유지하고,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다.
12. 자기 삶의 주인이 되려면
○ 자신의 선택과 결정을 존중하고 지지한다. 자신의 선택과 결정은 아이의 삶에 방향과 목표를 정하는 것이다. 자신의 선택과 결정을 존중하고 지지하면 아이는 삶에 의미와 책임을 느낄 수 있다.
○ 자신의 장점과 특성을 인정하고 칭찬한다. 자신의 장점과 특성은 아이의 삶에 개성과 특별함을 주는 것이다. 자신의 장점과 특성을 인정하고 칭찬하면 아이는 삶에 자신감과 자존감을 느낄 수 있다.
○ 자신의 문제와 고민을 듣고 도와준다. 자신의 문제와 고민은 아이의 삶에 어려움과 도전을 주는 것이다. 자신의 문제와 고민을 듣고 도와주면 아이는 삶에 해결력과 성장력을 느낄 수 있다.
○ 자신의 꿈과 미래를 응원하고 격려한다. 자신의 꿈과 미래는 아이의 삶에 희망과 가능성을 주는 것이다. 자신의 꿈과 미래를 응원하고 격려하면 아이는 삶에 열정과 동기를 느낄 수 있다.
13. 실수가 실패로 변질되지 않도록
○ 실수와 실패를 구분하고 설명한다. 실수는 잘못된 행동이나 판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고, 실패는 목표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실수와 실패를 구분하고 설명하면 아이는 삶에 오류와 한계를 인식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
○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한다.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하면 아이는 삶에 책임과 성실성을 배우고, 자신의 행동과 결과에 대해 정리하고 평가할 수 있다.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하면 아이는 자신을 용서하고, 타인과 화해할 수 있다.
○ 실수를 교훈으로 삼고 개선한다. 실수를 교훈으로 삼고 개선하면 아이는 삶에 해결력과 성장력을 느낄 수 있다. 실수를 교훈으로 삼고 개선하면 아이는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도전과 학습을 할 수 있다.
14. 화를 잘 풀 수 있게 도와주는 4단계 질문
○ 1단계: 화가 나는 이유를 물어본다. 화가 나는 이유를 물어보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과 상황을 인식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화가 나는 이유를 물어보면 부모는 아이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 2단계: 화를 풀고 싶은지 물어본다. 화를 풀고 싶은지 물어보면 아이는 자신의 의지와 목표를 인식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화를 풀고 싶은지 물어보면 부모는 아이의 의지와 목표를 존중하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 3단계: 화를 풀기 위해 어떻게 할지 물어본다. 화를 풀기 위해 어떻게 할지 물어보면 아이는 자신의 방법과 계획을 인식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화를 풀기 위해 어떻게 할지 물어보면 부모는 아이의 방법과 계획을 지지하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 4단계: 화가 풀렸는지 물어본다. 화가 풀렸는지 물어보면 아이는 자신의 결과와 교훈을 인식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화가 풀렸는지 물어보면 부모는 아이의 결과와 교훈을 칭찬하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15.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로 키우는 세 가지 말
○ '왜’라는 질문을 한다. '왜’라는 질문은 아이에게 자신의 행동과 판단에 대해 근거와 이유를 생각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왜’라는 질문을 하면 아이는 삶에 논리와 판단력을 배우고,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 '어떻게’라는 질문을 한다. '어떻게’라는 질문은 아이에게 자신의 문제와 고민에 대해 해결책과 방법을 생각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어떻게’라는 질문을 하면 아이는 삶에 해결력과 창의력을 배우고, 자신의 방법과 계획을 표현할 수 있다.
○ '그래서’라는 질문을 한다. '그래서’라는 질문은 아이에게 자신의 결과와 교훈에 대해 평가와 반성을 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그래서’라는 질문을 하면 아이는 삶에 평가력과 성장력을 배우고, 자신의 결과와 교훈을 표현할 수 있다.
16. 감사를 깨닫게 하는 질문법
○ '누구’에게 감사할 수 있는지 물어본다. '누구’에게 감사할 수 있는지 물어보면 아이는 자신의 삶에 도움과 사랑을 주는 사람들을 인식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누구’에게 감사할 수 있는지 물어보면 부모는 아이의 인간관계와 정서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 '무엇’에 감사할 수 있는지 물어본다. '무엇’에 감사할 수 있는지 물어보면 아이는 자신의 삶에 행복과 만족을 주는 것들을 인식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무엇’에 감사할 수 있는지 물어보면 부모는 아이의 취향과 가치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 ‘왜’ 감사해야 하는지 물어본다. ‘왜’ 감사해야 하는지 물어보면 아이는 자신의 삶에 감사의 의미와 효과를 인식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왜’ 감사해야 하는지 물어보면 부모는 아이의 인생관과 가치관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17. 진정한 독서를 위한 세 가지 질문
○ '무엇’을 읽었는지 물어본다. '무엇’을 읽었는지 물어보면 아이는 자신이 읽은 책의 제목과 내용, 저자와 장르 등을 인식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무엇’을 읽었는지 물어보면 부모는 아이의 독서 취향과 수준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 ‘왜’ 그 책을 읽었는지 물어본다. ‘왜’ 그 책을 읽었는지 물어보면 아이는 자신이 읽은 책의 목적과 동기, 흥미와 감동 등을 인식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왜’ 그 책을 읽었는지 물어보면 부모는 아이의 독서 목표와 가치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 ‘그래서’ 어떻게 되었는지 물어본다. ‘그래서’ 어떻게 되었는지 물어보면 아이는 자신이 읽은 책의 결과와 교훈, 영향과 변화 등을 인식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그래서’ 어떻게 되었는지 물어보면 부모는 아이의 독서 효과와 성장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18. 창의성을 길러주는 세 가지 질문
○ '만약’이라는 가정을 한다. '만약’이라는 가정은 아이에게 자신의 상상력과 상황극력을 발휘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만약’이라는 가정을 하면 아이는 삶에 다양한 가능성과 변화를 인식하고,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 '어떤’이라는 비교를 한다. '어떤’이라는 비교는 아이에게 자신의 판단력과 평가력을 발휘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어떤’이라는 비교를 하면 아이는 삶에 다양한 선택과 기준을 인식하고,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 '왜’라는 근거를 한다. '왜’라는 근거는 아이에게 자신의 논리력과 설득력을 발휘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왜’라는 근거를 하면 아이는 삶에 다양한 이유와 효과를 인식하고,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19. 아이를 위한 것인가, 부모를 위한 것인가
○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느낀다.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느끼면 부모는 아이의 감정과 상황, 의견과 생각,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다.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느끼면 부모는 아이에게 적절하고 필요한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 부모의 목적을 명확하게 한다. 부모의 목적을 명확하게 하면 부모는 자신의 말과 행동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과 결과를 가져올지 예측하고 평가할 수 있다. 부모의 목적을 명확하게 하면 부모는 아이에게 유익하고 건강한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확인한다.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확인하면 부모는 자신의 말과 행동이 아이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반응되는지 알고 수정할 수 있다.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확인하면 부모는 아이와의 관계와 소통을 좋게 유지할 수 있다.
20. ‘내일의 가치’의 중요성
○ 오늘보다 내일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오늘보다 내일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면 아이는 자신의 삶에 장기적인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오늘보다 내일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면 부모는 아이의 삶에 방향과 의미를 주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 내일을 위해 오늘을 준비하고 투자한다고 말한다. 내일을 위해 오늘을 준비하고 투자한다고 말하면 아이는 자신의 삶에 필요한 노력과 희생을 인식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내일을 위해 오늘을 준비하고 투자한다고 말하면 부모는 아이의 삶에 만족과 성취를 주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 내일은 오늘보다 더 좋아질 수 있다고 말한다. 내일은 오늘보다 더 좋아질 수 있다고 말하면 아이는 자신의 삶에 희망과 가능성을 인식하고,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내일은 오늘보다 더 좋아질 수 있다고 말하면 부모는 아이의 삶에 열정과 동기를 주고,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